초 6반 5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3단원. 공간과 입체, 5단원 원의 넓이, 6-1.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 디딤돌 기본+응용 6-2. 3단원. 공간과 입체, 6-2. 5단원. 원의 넓이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2, 6-1 / 디딤돌 문제유형 6-1
  • 사고력 -  팩토 5A 기본 4단원 규칙과 문제해결력 / 약속과 암호

 

초 6반 5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디딤돌 기본

5단원 원의 넓이 마무리 중입니다. 여러 도형을 겹친 모양에서 둘레 및 넓이를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힌트 주고 풀어보도록 했습니다. 도형은 자신의 생각과의 싸움이므로 교사의 개입이 최소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스스로 생각해보고, 찾아보도록 합니다. 해결했을 때, 어떻게 구하면 더 쉬운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3단원 공간과 입체 응용문제 해결했습니다. 쌓기나무를 직접 다루지 않고 풀이해야해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스스로 생각해보도록 했고, 결국 방법을 찾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2단원 소수의 나눗셈 응용문제 해결했습니다. 연산의 기본기가 좋아서 실수가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피제수와 제수의 구분, 즉 기본과 비교의 구분이 어려워서 몫이 잘못 나올 때가 있습니다. 어떻게 기준과 비교를 찾는지 알려주고 여러 부분에서 응용해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만 약합니다.

 

6-1 디딤돌 기본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응용문제 풀이 중입니다. 공식을 기억하지 않아서 대부분의 문제 풀이가 잘못되었습니다. 배운 내용을 반드시 이해하고, 문제를 답만 적고 넘기는 것보다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 보여달라 이야기 했습니다. 공식 외웠는지 확인했고, 문제 다시 도전하도록 했습니다.

 

6-2 디딤돌 기본+응용

6-2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응용문제, 단원 마무리 문제 해결했습니다. 몇몇 문제에서 이해가 잘못되거나 계산의 실수가 있어 오답이 나온 것 외에는 모두 잘 해결했습니다. 다음 시간 5단원 시작합니다.

 

3단원 공간과 입체 발전문제 해결했습니다. 공간에 대한 개념이 점점 좋아지고 있음을 봅니다. 그러나 일부 쌓기나무에서 오개념이 있어 교사에게 계속 질문하고 확인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주 좋은 모습이라 이야기해주고, 이해를 돕고나니 오답도 많이 줄어든 것 볼 수 있었습니다.

 

※ 사고력

배열의 규칙에 대한 과제 함께 점검해보았습니다. 규칙성이 없는 듯 했던 여러 문제들 속에서 어떤 규칙이 숨겨있는지 탐구하는 과정속에서 많은 생각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생각을 좋아하는 친구는 역시 잘 해결해왔지만 생각이 귀찮은 친구들은 결과도 좋지 않았습니다. 생각 속에서 지식의 깊이가 깊어지는 만큼, 스마트폰을 멀리하고 책을 가까이 해보자 이야기했습니다.

틀린 문제 및 풀이하지 못한 문제는 교사와 함께 다시 풀어보았습니다.

넓이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이미 평면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은 알고 있으므로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도형의 넓이는 어떻게 구할지 생각해보고, 격자점을 이용한 넓이 구하는 방법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모양이 일정하지 않은 도형을 포함할 수 있는 직사각형을 그려보고, 남은 부분의 넓이를 빼내어 구하는 방법 함께 탐구했습니다. 책에는 소개되지 않은 내용인 Pick의 정리를 알아보고, Pick의 정리를 사용하면 보다 손쉽게 넓이를 구할 수 있음도 비교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평행선의 성질을 이용, 등적변환도 알아보고, 여러 성질을 이용하여 넓이를 구할 수 있음을 알아보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