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6반 5월 첫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3단원. 공간과 입체, 5단원 원의 넓이, 6-1.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 디딤돌 기본+응용 6-2. 2단원. 소수의 나눗셈, 6-2. 5단원. 원의 넓이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2, 6-1 / 디딤돌 문제유형 6-1
  • 사고력 -  팩토 5A 기본 4단원 규칙과 문제해결력 / 약속과 암호

 

초 6반 4월 마지막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디딤돌 기본

5단원 원의 넓이 마무리 중입니다만 원주와 원넓이 공식이 완벽하지 않고, 정의에 대한 이해도 바르지 않아 원주 구하는 문제에 넓이를, 넓이 구하는 문제에 원주를 구하기도 합니다. 공식부터 다시 이해하도록 했고, 도형에서 둘레와 넓이의 의미도 다시 살폈습니다.

복잡한 도형에서 둘레의 길이, 넓이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원의 반지름의 중요성도 다시 일깨웠습니다.

 

3단원 공간과 입체 탐구했습니다. 앞, 뒤, 옆의 정의부터 알아보고, 주변 사물을 이용하여 앞, 옆, 위에서 본 모습 그려보도록 했습니다. 이어 쌓기나무를 활용하여 앞, 뒤, 옆에서 본 모습의 그림 그려보고 각 층에 몇개의 쌓기나무가 있는지 알아기도 했습니다. 큰 어려움 없이 잘 따라왔습니다. 문제 해결력도 좋았습니다.

 

2단원 소수의 나눗셈 시작했습니다. 왜 소수의 나눗셈이 필요한지 설명 후, 연산의 원리 및 직접 나누는 필산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연산이므로 실수 조심할 것 이야기하면서 각각의 경우에 대한 나눗셈의 방법 확실히 이해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6-1 디딤돌 기본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개념 설명 마쳤습니다. 공식 다시 한 번 확인했고, 이해했는지, 외웠는지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겉넓이 공식이 왜 그런지도 스스로 물어보아 답하게 했습니다. 연산 실수가 있는 친구여서 급하게 마음먹지 말고 천천히 연산할 것, 그리고 부피와 겉넓이를 혼동하지 말것도 이야기 했습니다.

 

6-2 디딤돌 기본+응용

6-2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비와 비율을 그리 어렵지 않게 해결해서 비례식 역시 잘 해결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만 여전히 계산실수는 반복되고 있어, 이 부분 유의하며 공부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3단원 공간과 입체 개념 설명 마치고 기본 문제 적용 중입니다. 도형에 약하다는 편견이 있었는데 수업을 통해 일정 부분 깨진 것도 같아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상상력이 충분히 필요하고, 평소 수학적 사고를 갖고 있으면 생각을 충분히 하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이러한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냄도 알려주었습니다. 기본문제 이해정도는 아주 좋았습니다. 응용, 발전문제에서 다시 한 번 이해정도 알아봅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탐구한 배열의 규칙 과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문제 풀이에서 예상하고 확인하는 것은 아주 좋은 전략이지만 예상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어떠한 전략으로 접근할 것인지 탐구했었고, 제곱수를 살피거나 대각선 수를 보거나 주기를 살피는 등의 여러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대로 문제를 풀이한 친구들도 있었고, 급하게 풀어오느라 답만 써온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돈 주고 산 물건을 그냥 버리는 사람은 없듯이 시간과 돈을 투자한 배움을 잊음으로 버리지 말자 이야기하면서 중등을 앞두고 태도를 전환할 것도 이야기 했습니다. 교사와 함께 풀이하면서 다시 복습하는 시간 갖었습니다.

약속과 암호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스키테일, 비게네르 암호등 여러 암호를 알아보고 암호의 역할, 암호해독에 필요한 키, 약속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응용한 도형암호, 곱 암호 예제를 통해서 암호 역시 수학적 내용이 숨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