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6반 4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2단원. 소수의 나눗셈,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6-1.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 디딤돌 기본+응용 6-1. 소수의 나눗셈, 6-2.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2, 6-1 / 디딤돌 문제유형 6-1
  • 사고력 -  팩토 5A 기본 4단원 규칙과 문제해결력 / 여러 가지 수열

 

초 6반 4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디딤돌 기본

5단원 원의 넓이 시작했습니다. 원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원이 갖고 있는 특징 복습해보고, 원의 둘레와 지름의 관계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폈습니다. 용어를 잘 정리해 두어야 교사와 대화가 됨을 알려주고 용어정리 및 용어 사이의 관계도 완벽하게 이해할 것 강조했습니다. 식으로 표현해야 하고, 식과의 관계도 변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도 잘 연습시키겠습니다.

 

2단원 소수의 나눗셈 응용문제 해결했습니다. 기본 문제는 잘 해결했는데 문장제 문제에서 나눗셈 식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어려워했습니다. 어떤 것이 기준량이고 비교량인지 판단하도록 연습했고,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에 적용하도록 했습니다.

 

6-1 디딤돌 기본

5단원 여러 가지 그래프 단원 평가문제 해결했습니다. 비율을 구하는 방법, 그래프 그리는 방법 등 기본 적인 내용은 모두 잘 기억하고 있었는데 거꾸로 전체를 생각하는 문제, 복잡한 계산이 있는 문제에서 오답이 있었습니다. 차분히 문제 생각하여 적용할 것 이야기 했고, 풀지 못한 문제 교사와 함께 같이 해결했습니다.

 

6-2 디딤돌 기본+응용

6-2  3단원 공간과 입체 단원 마무리까지 정리했습니다.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완성된 쌓기나무로 나타내는 것, 쌓기나무를 쌓을 때의 최대 또는 최소 개수를 묻는 문제, 조건을 보고 쌓기나무를 쌓을 때 필요한 개수를 묻는 문제에서 오답이 나왔고, 교사와 함께 해결했습니다. 이 외 다른 문제는 아주 훌륭하게 잘 해결했습니다.

 

2단원 소수의 나눗셈 응용문제 해결 중입니다. 소수의 계산이라 나눗셈이 기본적인 연산인데 나눗셈에서 부족한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계산을 빨리해서 소수점의 자리를 잘 못 찾았다던지, 한 번에 하나의 숫자를 내려 연산해야 하는데 두 개의 숫자를 내려 오답이 발생한 경우등이 있었습니다. 왜 틀렸는지 교사가 짚어주고 같은 실수 조심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 사고력

주사위 칠점원리 과제 같이 해결했습니다. 열심히 해결해왔는데 정말 꼼꼼하게 잘 풀이해 온 친구도 있었고 답만 써온 친구도 있었습니다. 저번 시간에 이어 서술의 중요성 다시 한 번 이야기 했고, 풀이가 이상해도 서술해 보도록 했습니다.

공간도형과 관계된 부분이어서 상상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것이 어려울 경우 겨냥도를 그려보고 관계를 이해하도록 했는데 이렇게 도전한 친구들이 드물었습니다 .같이 풀어보면서 생각, 아이디어의 중요성도 다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열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수열이란 무엇인지, 등차, 등비, 계차수열, 군수열과 관련된 부분도 살펴보고 규칙을 어떻게 찾는지, 그리고 특정 항의 수는 무엇인지도 찾아보았습니다.

미루어 생각하는 습관은 수열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생각을 잘 하는 친구가 수열도 잘 접근함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과제 역시 답만 써오지 말고, 규칙은 무엇인지, 어떻게 접근했는지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서술해 오도록 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