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6반 5월 넷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1단원. 소수의 나눗셈,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6단원 원기둥, 원뿔, 구 / 디딤돌 기본+응용 6-2.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6-2. 5단원. 원의 넓이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2, 6-1 / 디딤돌 문제유형 6-1
- 사고력 - 팩토 5B 기본 6단원 수와 연산 / 여러 가지 곱셈 방법
초 6반 5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디딤돌 기본
6단원 원기둥, 원뿔, 구 정리하고 있습니다. 원기둥의 전개도와 관련된 응용문제에 오답이 많아 공식을 비롯, 원기둥에 대해 다시 설명하며 문제의 이해부터 접근시켰습니다.
3단원 공간과 입체 단원 마무리 문제 해결 중입니다. 쌓기나무를 경험해 본 적이 없어 쌓은 쌓기나무를 통해 위, 앞, 옆에서 본 모습을 자주 헷갈려합니다. 건물처럼 생각해서 스스로 앞, 옆에서 본 모습이 어떤지 이미지화 하도록 했고, 지금은 어느 정도 이해해서 문제 풀이하고 있습니다. 쌓기나무 변형문제 도전 중입니다.
6-1 디딤돌 기본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단원마무리 문제 해결했습니다. 발전문제에서 오답이 많아 교사와 함께 해결했는데 아직도 공식이 미흡한 부분이 있어 배운 내용은 꼭 갖고 있도록 했습니다. 문제 역시 꼼꼼한 분석없이 즉흥적으로 풀어서 이 부분도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6-2 디딤돌 기본+응용
6-2 4단원이 아직 마무리 되지 않아서 4단원 단원마무리 문제 해결했습니다. 4단원을 잘 이해, 해결했었습니다만 단원 마무리 문제에서 오답이 있었습니다. 스토리텔링형 문제였고 교사와 함께 풀이하면서 문제를 분석하며 접근하는 방법도 함께 소개했습니다.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탐구했습니다. 비와 비율을 강조해서 꼭 알고 있도록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좋아서 비례식과 비례배분도 잘 받아들였습니다. 기본문제 역시 잘 해결했고, 이제 발전문제로 넘어갑니다. 응용력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고력
합동을 이용한 도형의 넓이 과제 확인했습니다. 도형은 기본적으로 정의와 성질을 자신의 것으로 구체화 하지 않으면 어려운 문제에 접근하기 어려운 파트입니다. 따라서 이론을 탐구할 때 여러 방법을 통해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만 과제를 제 때 하지 않거나, 이해하지 못했음에도 넘어가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이번 과제에서도 이러한 부분이 두드러졌는데 몇 친구들은 배운 내용에 따라 잘 풀이해 온 반면 어떤 친구들은 성의 없이 풀어오거나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풀이한 모습이 보였습니다. 점점 배우는 내용이 어렵고 많아짐을 알려주고 지금 현재 배우는 것이 앞으로의 배움에 있어 가장 쉬우므로 미루지말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 것 부탁했습니다.
마지막 단원인 도형의 둘레와 넓이 탐구했습니다. 함수와 연결되어 자주 등장하는 부분이어서 우리 친구들에게 내용을 잘 이해하고 따라오도록 했습니다. 둘레가 일정할 때 언제 넓이가 최대가 되며, 넓이가 일정할 때 언제 둘레가 최소가 되는지 스스로 탐구하도록 했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최대, 최소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했는데 친구들이 큰 어려움 없이 잘 따라왔습니다. 다음 시간 배운 내용 다시 풀어보며 이해 확인하도록 합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6'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 6반 6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6.01 |
---|---|
초 6반 5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0) | 2025.05.25 |
초 6반 5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5.11 |
초 6반 5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5.05 |
초 6반 5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