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6반 5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3단원. 공간과 입체, 6단원 원기둥, 원뿔, 구, 6-1.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 디딤돌 기본+응용 6-2.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6-2. 5단원. 원의 넓이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2, 6-1 / 디딤돌 문제유형 6-1
  • 사고력 -  팩토 5A 기본 5단원 도형 / 도형의 둘레와 넓이

 

초 6반 5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디딤돌 기본

6단원 원기둥, 원뿔, 구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전에 배웠던 다면체와의 차이점부터 발견하면서 밑면의 특징, 꼭짓점의 유무, 옆면의 특징등을 통해 회전체의 의미 살폈습니다. 내용이 그렇게 무겁지 않아 금방 적응함을 알 수 있었고, 특히 필수적으로 각 입체도형에서의 특징 잘 기억하도록 했습니다. 원기둥의 전개도가 문제였는데, 둘레의 길이를 쉽게 구하는 방법, 전개도의 넓이 구하는 방법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3단원 공간과 입체 단원 마무리 문제 해결 중입니다. 문제의 조건을 잘 간직하면서 조금만 더 생각하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도 빠르게 풀려다보니 오답이 많고, 바로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으면 포기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어서 이해가 좋고 센스가 있다는 장점을 알려주며 조금만 더 생각하려 해보자 이야기했습니다. 이부분에 주의하여 생각하는 습관 들이도록 하겠습니다.

 

6-1 디딤돌 기본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단원 마무리 해결 중입니다만 전에 배운 내용 오답이 많아 오답정리 같이 했습니다. 과제도 미흡한 부분들이 있어서 추가로 과제 해결하도록 조치했습니다. 

 

6-2 디딤돌 기본+응용

6-2  5단원 원의 넓이 시작했습니다. 원의 정의부터 원의 성질, 원주의 정의 학습했습니다. 특히, 원주와 지름사이의 관계를 분명하게 이해할 것 주문했고, 이를 통해서 세 개의 공식 만들어볼 것도 함께 주문했는데 아주 잘 해결했습니다. 이해가 좋은 친구여서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3단원 공간과 입체 단원 마무리 문제 해결했습니다. 대부분 문제 잘 해결했는데 한 두문제에서 본인이 생각한 부분과 문제가 맞지 않음을 교사에게 이야기하며 도움 요청했습니다. 사소한 부분도 그냥 넘어가지 않는 습관이 정말 좋은 친구여서 문제에서 의도하는 것과 본인이 이해하는 것과의 차이 알려주고, 문제 해석에 대한 부분도 같이 고민했습니다. 오답이 나오기는 했는데 교사의 도움없이 스스로 잘 해결했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탐구한 단위넓이 문제 과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아직도 시간에 쫒겨 어쩔 수 없이 과제해오거나 문제의 답을 책임지지 않는 친구들이 있어 중학교, 고등학교를 바라보는 눈, 공부를 어떻게 해야 올바르게 대비할 수 있는지 이야기했습니다. 물론 최선을 다해 한 문제를 여러 방법으로 풀어오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더이상 초등에 머물 수 없으므로 빨리 중등마인드 갖을 것 이야기했습니다. 1번부터 4번까지 교사가 풀이하며 배운 내용 및 교재에 없던 방법으로도 풀이하며 집에서 꼭 다시 풀어보도록 했습니다. 

합동을 이용한 도형의 넓이 탐구했습니다. 초등 5학년에서 합동을 배우기는 하지만 개정되기 전의 내용처럼 합동의 조건을 배우지는 않았으므로 왜 두 도형이 합동이 되는지 이 부분에 대해 조금 깊게 설명을 진행했습니다. 

한 정사각형의 중심과 다른 정사각형의 꼭짓점이 맞닿는 부분에서 겹쳐진 부분의 넓이는 모양을 변화시켜도 항상 일정함을 합동을 통해 알아보고 평행사변형의 넓이를 이등분 하는 직선은 반드시 평행사변형의 대각선의 교점을 지남도 합동을 이용하여 설명했습니다. 조금 어려운 내용이어서 이해를 도우려 많은 예를 설명했습니다. 다음 시간 복습을 통해 이해 정도 알아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