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6반 4월 마지막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3단원. 공간과 입체, 5단원 원의 넓이, 6-1.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 디딤돌 기본+응용 6-2. 2단원. 소수의 나눗셈, 6-2.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2, 6-1 / 디딤돌 문제유형 6-1
  • 사고력 -  팩토 5A 기본 4단원 규칙과 문제해결력 / 약속과 암호

 

초 6반 4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디딤돌 기본

5단원 원의 넓이 응용문제 해결 중입니다. 공식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않아 원주의 의미, 원 넓이의 의미를 묻는 문제를 잘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왜 그런지 완벽하게 이해를 해야 자신의 것이 되므로 이해되지 않을 때 교사의 도움을 받아야 함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원주와 원의 넓이 다시 한 번 설명하며 이해했는지 확인했습니다.

 

3단원 공간과 입체 탐구했습니다. 앞, 뒤, 옆의 정의부터 알아보고, 주변 사물을 이용하여 앞, 옆, 위에서 본 모습 그려보도록 했습니다. 이어 쌓기나무를 활용하여 앞, 뒤, 옆에서 본 모습의 그림 그려보고 각 층에 몇개의 쌓기나무가 있는지 알아기도 했습니다. 큰 어려움 없이 잘 따라왔습니다. 문제 해결력도 좋았습니다.

 

6-1 디딤돌 기본

6단원 진행할 차례인데 6-1 문제유형의 오답이 너무 많아 오답 정리하도록 했습니다.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풀이하면 좋겠는데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답을 써오거나 연산을 대충한다거나 교사가 강조한 부분을 놓쳐서 풀이하지 못한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오답 정리할 때 지켜보며 왜 답이 틀렸는지,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하는지 찾고 고치도록 했습니다. 

 

6-2 디딤돌 기본+응용

6-2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수업 중입니다. 비와 비율, 백분율에 대해 다시 복습하면서 비율과 비의 관계 다시 알아보았고, 비 두개를 등호를 사용하여 연결한 식이 비례식이며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드는 방법과 같음도 알게했습니다. 또한 비례식의 성질 함께 탐구해보고, 이 비례식을 사용하면 배분을 할 때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을 여러 생활속 예에서 알아보았습니다.

 

2단원 소수의 나눗셈 마무리 중입니다. 어려운 문제는 잘 맞추는데 오히려 쉬운 문제 오답이 많습니다. 분석 결과 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고, 시간에 쫒겨 부랴부랴 과제한 모습들도 보았습니다. 좋은 습관에서 좋은 실력이 나옴을 알려주고, 성실하게 준비 잘 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 사고력

여러 가지 수열 과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우리 친구들 모두 열심히 과제 해결해 왔고, 모든 문제 맟춘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다른 과제보다 수열이 오히려 더 쉬웠다는 친구도 있어서 우리 친구들이 잘 이해하고 따라오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른 오딥이 있는 친구들은 교사의 풀이를 참고하여 왜 틀렸는지, 어떤 아이디어로 해결했는지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어 손가락 수열 또는 삼각형 수열을 통해 수나 기호가 나열되는 규칙 찾는 문제 탐구했습니다. 등차, 등비, 군수열과 달리 특정한 규칙이 쉽게 보이지 않으므로 표를 그려 해결하는 전략을 사용했고, 눈으로 규칙을 볼 수 있어 식으로 만들어 풀이할 수 있다는 것도 같이 탐구했습니다. 다음 시간 과제로 이해 정도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