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Group

  • 미리보기 -  올리드 중등수학 1(상) 4. 일차방정식 / 일차방정식의 활용(3) / 초등 올림피아드
  • 다시보기 - 올리드 중등수학 워크북 / 초등 올림피아드
  • 사고력 -   팩토 실전 5B - 5단원. Creative Facto

2월 넷째 주 수업

교과 - 일차방정식 활용 전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이해의 정도는 좋습니다만 모든 문제를 조건을 살펴 식을 세우고 식을 정리하여 답을 도출하는 것이 올바른 풀이이지만 아직 식을 세우는게 힘들어 보입니다. 또한 식을 세웠어도 정리하는데도 실수가 보이고 문제가 조금만 복잡하면 식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어떤 것을 미지수로 볼 것인지도 힘든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한 번에 모두 완성되기는 힘든 만큼 식을 세우고 접근하는 것부터 확실히 다지도록 합니다.

 

사고력 - 가족 행사로 결석이었습니다.

 

 

B Group

  • 미리보기 -  개념 쎈 6-2 2단원. 소수의 나눗셈
  • 다시보기 - 개념쎈 워크북 + 디딤돌 6-1 응용
  • 사고력 -   팩토 실전 5B - 5단원. Creative Facto

2월 마지막 주 수업

교과 - 분수의 나눗셈 마무리 중입니다. 계산하는 방법은 알고 있으나 활용하는 부분에서 고민하지 않고 문제를 접근합니다. 기준량과 비교량을 찾지 못한다던지, 나누어야 하는데 곱한다던지, 약분을 하지 않는 등 기본적인 실수가 많이 나옵니다. 문제의 조건을 잘 파악한 후 식을 세우고 차분히 접근할 것 이야기 했으며 특히 기준과 비교가 무엇인지 문제에서 잘 파악하는 방법도 다시 이야기 했습니다. 다시 한 번 복습하며 다지겠습니다. 이어 소수의 나눗셈 진행합니다.

 

사고력 - 마지막 단원인 문제해결력 단원 탐구 중입니다. 나이 계산 문제는 방정식을 활용하지 않고 나이의 차의 특징(해가 바뀌어도 나이차는 변하지 않음, 나이는 누구나 같이 먹음)을 이용해 해결하는 방법을 탐구했고, 달력 문제에 있어서 윤년과 평년의 설명, 달력의 특징, 1년의 특징등을 같이 이야기 나누면서 예제 문제에서 각각 적용시키는 훈련을, 최적 계획 문제에서는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지 탐구해보며 실제 문제에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어떤 식이 있어 푸는 문제가 아니라 각각의 상황을 가정해 보고 충분한 수학적 사고를 거쳐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어서 힘들어 하지 않을까 했으나 오히려 다양한 의견, 아이디어등을 들을 수 있었고 각자의 수학적 사고의 깊이도 확인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