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5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상반기 HME 대비  / 5-2 4단원. 소수의 곱셈
  • 다시보기 - 상반기 HME 대비  / 디딤돌 문제유형 5-1 
  • 사고력 -  팩토 4B 8단원. 도형 / 수직과 평행

 

초 5반 5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5-2 기본

5-1 디딤돌 문제유형 부록 풀이 중입니다. 두 번째 복습이어서 정답률이 높습니다. 그래도 풀지 못한 문제는 있어서 교사의 힌트로 풀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점점 실력이 좋아지고 있음이 보입니다.

5-2 3단원 합동과 대칭 단원 마무리 중입니다. 선대칭과 점대칭의 정의, 성질을 명확히 알고 있음이 중요한데, 어설프게 알고 있어 정의, 성질을 묻는 문제에서 오답이 있었습니다. 탐구한 내용 다시 한 번 정리하며 왜 오답이 나왔는지 알 수 있도록 했고, 자주 접하지 않으면 금새 잊기때문에 꾸준히 복습하는 습관도 중요함을 이야기했습니다.

 

5-2 기본+응용

일단 5-2과정은 HME 대비기간 동안 진행하지 않고 HME 집중 대비 합니다. 경시대회가 첫 출전이고, 우리 친구의 의지로 도전하기때문에 경시대회란 무엇인지, 어떤 대회들이 있고 각 대회들의 특징은 무엇인지, 시험 시간 및 점수의 배점 분포는 어떠한지 등 대략적으로 소개했습니다. 능력이 충분히 되는 친구이므로 서두르지 않고 차분하게 도전하도록 하며, 일단 HME 대비문제집으로 시험의 분위기 파악 후 추가문제로 본격적으로 실력 다지겠습니다. 1단원부터 도전했는데 실수가 벌써 몇 문제가 나왔고, 바로 오답정리하는 것 볼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실수 줄이고 조건 잘 보자 이야기 했습니다.

 

※ 사고력

도형 유비추론 과제 같이 살폈습니다. 공통점을 찾아야 추론할 수 있으므로 공통점을 찾는데 초점을 맞췄는데 우리 친구들 모두 잘 찾고 잘 해결했습니다. 한 문제에서 의견이 있었는데 문제의 조건에 직각이 없으므로 짐작하여 풀이하는 것 보다 조건을 잘 살피자 이야기 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연역표의 유제문제와 배치하기의 기본 이론을 탐구했습니다. 하나의 대상에 하나의 조건만 만족한다는 성질을 충분히 활용하여 연역표를 채워 문제 해결하도록 했는데 우리 친구들 모두 훌륭히 해결했습니다. 또한 배치하기 역시 연역표처럼 조건을 충분히 살펴야 하고, 표나 그림으로 대상의 선후관계, 자리를 탐색해야 했습니다. 논리적으로 해결하도록 했고, 풀이과정을 확인했을 때 모두 자신의 논리를 잘 풀어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서두르지 않고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여 차근차근 풀이하도록 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