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5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상반기 HME 대비 / 5-2 4단원. 소수의 곱셈
- 다시보기 - 상반기 HME 대비 / 디딤돌 문제유형 5-1
- 사고력 - 팩토 4B 7단원. 언어와 논리 / 연역표, 배치하기
초 5반 5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5-2 기본
5-1 디딤돌 문제유형 부록 풀이 중입니다. 서술형 문제도 잘 살펴보고 있는데 제법 잘 정리하고 접근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과제 성실하게 잘 해결해 오고 있습니다.
5-2 3단원 합동과 대칭 학습했습니다. 합동이란 무엇인지 정의를 살펴보고, 우리 주변에서 합동이라 부를 수 있는 두 사물을 알아보았습니다. 대응변, 대응각, 대응점의 용어 살펴보고, 관계도 알아보았습니다.
대칭이란 무엇인지도 살폈습니다. 미술기법인 데칼코마니 기법을 소개하며 접은 선을 경계로 뒤집기가 됨을 알아보았습니다. 선대칭의 의미를 살펴보고, 합동을 이용하여 선대칭의 성질까지 탐구했습니다.
5-2 기본+응용
5-1 디딤돌 응용으로 복습 중입니다. 이번 과제는 5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이었는데 몇 문제 제외하고 모두 잘 해결했습니다. 풀지 못한 문제는 교사가 힌트를 제시했고 힌트를 이용 모두 잘 해결했습니다. 다만 약분이 가능하다면 꼭 약분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5-2 4단원 소수의 곱셈 시작했습니다. 자연수의 연산과 소수를 분수로 바꾸어 곱셈한 결과를 비교해보고, 어떻게 연산하면 쉽게 할 수 있을지 같이 고민했으며 방법도 함께 찾았습니다. 소수 두자리 수의 곱셈 및 소수와 소수의 곱셈도 함께 찾은 방법을 응용하여 해결했습니다.
※ 사고력
분수 과제 제시한 내용 살폈습니다.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응용문제였는데 그 중 분자와 분모에 같은 수를 더해 새로운 분수를 만든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교사와 함께 풀이하면서 원리를 설명해 주고, 아울러 식을 세워 풀이하는 것의 장점도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나머지 문제는 모두 잘 해결했습니다.
논리와 직접 연결되는 도형 유비추론과 연역표 같이 탐구했습니다. 표를 그려 해결하는 전략을 배웠는데, 표를 그리면 식을 세우는 것 처럼 복잡한 조건이 단순화 됨을 알 수 있었고, 이를 이용하여 논리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논리에 강한 친구들이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5'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 5반 5월 넷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5.18 |
---|---|
초 5반 5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5.11 |
초 5반 5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4.27 |
초 5반 4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0) | 2025.04.20 |
초 5반 4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