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4월 마지막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유형 5-2  3. 합동과 대칭 / 5-2 3단원. 합동과 대칭
  • 다시보기 - 디딤돌 문제유형 5-1 / 디딤돌 응용 5-1
  • 사고력 -  팩토 4B 6단원. 수와 연산 / 분수

 

초 5반 4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5-2 기본

5-1 디딤돌 문제유형 부록 다시 풀이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복습이어서 그런지 정답 비율도, 문제 해결력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오답이 나오기는 하나 스스로 오답 정리하고 있습니다.

5-2 3단원 합동과 대칭 학습했습니다. 합동이란 무엇인지 정의를 살펴보고, 우리 주변에서 합동이라 부를 수 있는 두 사물을 알아보았습니다. 대응변, 대응각, 대응점의 용어 살펴보고, 관계도 알아보았습니다.

대칭이란 무엇인지도 살폈습니다. 미술기법인 데칼코마니 기법을 소개하며 접은 선을 경계로 뒤집기가 됨을 알아보았습니다. 선대칭의 의미를 살펴보고, 합동을 이용하여 선대칭의 성질까지 탐구했습니다.

 

5-2 기본+응용

5-1 디딤돌 응용으로 복습 중입니다. 문제 풀이에서 서술하는 힘이나 연산력등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만 꼼꼼하지 않은 점이 보여 이 부분 고쳐가자 이야기 했습니다. 몰라서 틀린 문제가 아니라 미루어 짐작하거나 문제를 잘 못읽어 틀린 문제임을 보여주고, 실수 줄여야 실력이 됨을 알렸습니다.

5-2 3단원 합동과 대칭 학습했습니다. 합동이란 무엇인지 정의를 살펴보고, 우리 주변에서 합동이라 부를 수 있는 두 사물을 알아보았습니다. 대응변, 대응각, 대응점의 용어 살펴보고, 관계도 알아보았습니다.

대칭이란 무엇인지도 살폈습니다. 미술기법인 데칼코마니 기법을 소개하며 접은 선을 경계로 뒤집기가 됨을 알아보았습니다. 선대칭의 의미를 살펴보고, 합동을 이용하여 선대칭의 성질까지 탐구했습니다.

 

 

※ 사고력

숫자카드로 수 만들기 과제 살폈습니다. 순열을 배우지 않았으므로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스스로 알아내야 했고, 그 과정을 저번시간 같이 탐구했습니다. 배운대로 해결한 친구도 있었고, 잊어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결한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아이디어에 정답은 없으나 더 쉽고 간결한 풀이가 있다면 좋은 것이므로 공부를 통해 아이디어를 알아가는 과정임도 알렸습니다.

대부분 문제 잘 해결했고 틀린 문제는 교사와 함께 풀이, 해결했습니다.

이번 시간, 등차수열의 합과 관련된 부분 학습했습니다. 가우스 계산법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이를 응용한 연속한 짝수개 수의 합, 홀수개 수의 합도 알아보았습니다. 수가 많고 클수록 공식을 적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깨닫는 시간이었습니다.

수의 개수를 세는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여러 예를 들어가며 이해 도왔습니다. 다음 시간 과제로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