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5월 첫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유형 5-2 3. 합동과 대칭 / 5-2 3단원. 합동과 대칭
- 다시보기 - 디딤돌 문제유형 5-1 / 디딤돌 응용 5-1 / 상반기 HME 대비
- 사고력 - 팩토 4B 7단원. 언어와 논리 / 유비추론
초 5반 4월 넷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5-2 기본
5-1 디딤돌 문제유형 부록 풀이 중입니다. 서술형 문제도 잘 살펴보고 있는데 제법 잘 정리하고 접근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과제 성실하게 잘 해결해 오고 있습니다.
5-2 3단원 합동과 대칭 학습했습니다. 합동이란 무엇인지 정의를 살펴보고, 우리 주변에서 합동이라 부를 수 있는 두 사물을 알아보았습니다. 대응변, 대응각, 대응점의 용어 살펴보고, 관계도 알아보았습니다.
대칭이란 무엇인지도 살폈습니다. 미술기법인 데칼코마니 기법을 소개하며 접은 선을 경계로 뒤집기가 됨을 알아보았습니다. 선대칭의 의미를 살펴보고, 합동을 이용하여 선대칭의 성질까지 탐구했습니다.
5-2 기본+응용
5-1 디딤돌 응용으로 복습 중입니다. 과제 책을 놓고 오는 경우가 있어서 주의 주었습니다. 과제도 페이지를 건너뛰고 해오는 등 편하게 과제하려는 모습이 보여 이 역시 주의주었습니다. 문제의 이해가 부족해 풀지 못한 문제 제외하고 스스로 오답 정리 했습니다. 정리하지 못한 문제는 교사와 함께 풀었습니다.
5-2 3단원 합동과 대칭에서 선대칭에 이어 점대칭의 성질까지 모든 개념설명 끝냈습니다. 개념 적용문제 해결 중에 있는데 선대칭도형의 정의가 완벽하지 않아서 고민하는 흔적이 보였습니다. 도형은 정의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꼭 정의에 따라 움직일 것 이야기 했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탐구 내용인 묶어서 더하기 과제 해결력 같이 살폈습니다. 과제를 잘 해오기는 했지만 탐구한 내용이 아니어서 힘들게 풀이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교사와 같이 탐구했던 내용으로 풀이하면서 직접 알아내는 것이 왜 어려운 방법이었는지 알 수 있도록 했고, 배운 내용을 적용시키는 연습 속에서 또다른 경험이 나오게 됨도 알렸습니다.
이번 시간 분수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드는 방법은 이미 교과시간에 했고, 통분하지 않고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 알아보고 분자와 분모의 합, 분자와 분모의 차를 이용하여 응용문제도 해결해 보았습니다. 분수는 초등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임을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 배운 내용도 역시 아주 유용하므로 잘 익혀두자 이야기 했습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5'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 5반 5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5.11 |
---|---|
초 5반 5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5.05 |
초 5반 4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0) | 2025.04.20 |
초 5반 4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4.13 |
초 5반 4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