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4반 4월 넷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5-1 디딤돌 기본 + 응용 4단원. 약분과 통분 / 디딤돌 4-1 기본 6단원. 규칙 찾기
- 다시보기 - 왕수학 실력 4-2 / 디딤돌 문제유형 4-1
- 사고력 - 팩토 기본 4-B. 9단원. 경우의 수 / 리그와 토너먼트
초 4반 5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왕수학 실력 4-2로 복습 중에 있습니다. 3단원 소수의 덧셈 뺄셈에서 연산실수가 많았습니다. 오답 정리하면 모두 맞추는 것으로 보아서 실력의 부족보다는 우리 친구의 성향으로 보여 이 부분 계속 언급하고 있습니다. 응용 및 심화문제에서 풀지 못한 문제도 있어 교사의 힌트로 풀이하게 했고, 그래도 힘든 문제는 같이 해결했습니다.
디딤돌 5-1 기본+응용 3단원 규칙과 대응 발전문제 해결했는데 도형의 규칙보다 수의 규칙에서 고민하는 모습을 많이 봤습니다. 일반적인 몇 가지 사실들을 알려주고 특히 제곱수에 대한 관찰을 잘 해볼 것도 이야기 했습니다. 사고력 수업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합니다.
4-1 디딤돌 문제유형으로 복습 중입니다. 큰 수에 이어 각도 살펴보았는데 수를 다루는 것 보다는 도형을 다루는 것이 더 편해보였고 정답률도 좋았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제에서는 고민하지 않고 보이는 대로 답을 쓴 문제도 있어서 오답정리하면서 조건을 살피는 습관 함께 이야기 했습니다.
4-1 막대 그래프 기본 개념 마무리했습니다. 수치로 된 자료를 어떻게 그래프로 나타내는지 활동을 통해 익혀보고, 여러 그래프를 보고 정보를 알아내고, 알아낸 정보로 문제까지 풀어보았습니다. 눈금 한칸의 크기를 주의하여 보도록 지도했고, 쉽게 해결하는 모습 볼 수 있었습니다.
※ 사고력
한 붓그리기 과제 점검했습니다. 이론을 모두 이해해서 잘 풀어온 친구도 있었고, 배운 내용 적용이 힘든 친구도 있었습니다. 틀린 문제 위주로 문제풀이 하면서 홀수점의 개수에 따라 어떻게 한 붓그리기가 달라지는지, 왜 오답이 나왔는지 살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단경로의 가짓수 탐구했습니다. 경우의 수를 본격적으로 배우지 않아서 순열의 의미를 알리기보다는 왜 곱셈을 해야하는지, 왜 덧셈을 해야 하는지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유제문제를 통해 적용하도록 했습니다. 중학교 2학년때 처음 나오는 최단경로의 가짓수 문제 역시 최단경로란 무엇인지, 그러기 위해서는 어떻게 이동해야 하는지 살펴보고, 원형으로 된 길에서는 경우를 나누어 구하는 방법도 같이 살폈습니다. 예를 많이 들어가며 설명했고, 이해했는지 교사가 확인하며 수업 진행했습니다. 과제를 통해서 이해정도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4'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 4반 5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5.11 |
---|---|
초 4반 5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5.04 |
초 4반 4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0) | 2025.04.20 |
초 4반 4월 셋째 주 수업 소개 (1) | 2025.04.13 |
초 4반 4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