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4반 4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5-1 디딤돌 기본 + 응용 3단원. 규칙과 대응 / 디딤돌 4-1 기본 5단원. 막대그래프
- 다시보기 - 왕수학 실력 4-2 / 디딤돌 믄제유형 4-1
- 사고력 - 팩토 기본 4-B. 8단원. 도형 / 테셀레이션, 접기와 각
초 4반 4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왕수학 실력 4-2 문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모든 문제를 모르는 부분 없이 잘 해결해왔는데 연산 실수도 있고 문제를 꼼꼼히 확인하지 않아서 오답이 있었습니다. 오답 수정하는 시간, 교사의 도움없이 다 맞추는 것 볼 수 있었습니다.
디딤돌 5-1 기본+응용 2단원. 약수와 배수 학습 중입니다. 약수와 배수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 번 설명하고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비교 설명, 구하는 두 가지 방법을 나누어 설명 후, 이해 정도 살폈습니다.
이해하며 개념문제 해결에는 문제는 없으나 응용하는 부분에서 어려워 합니다. 서두르지 않고 적은 문제라도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풀이하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풀지 못하거나 이해되지 않은 문제는 교사와 함께 풀이하고 있습니다.
6월 HME 준비 시작합니다. 일단 4월까지 예정된 진도 진행하며 5월부터 본격 대비 시작하겠습니다.
4-1 4단원 평면도형의 이동 개념탐구 살폈습니다. 밀기, 뒤집기, 돌리기 이 세 유형의 이동은 고등과정에서도 아주 유의미하게 쓰입니다. 따라서 원리를 잘 발견하고 원리에 의해 움직여야 하며, 모두 다 그려볼 수 없으므로 일정부분 상상력도 필요합니다.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교사가 의도하는 대로 잘 따라오고 있습니다. 돌리기를 조금 어려워 하는데 이 부분도 복습을 통해 채우도록 하겠습니다.
5단원을 앞두고 있어서 디딤돌 문제유형 4-1로 전체 복습 시작합니다.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 사고력
과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배치하기 문제였는데 모든 친구들이 열심히 도전했고, 생각했던 것보다 결과도 좋았습니다. 논리로 문제를 접근해야 해서 틀린 문제 교사와 함께 다시 정리했습니다. 전부 서술형 문제이고 답을 서술해야 하는데 서술하는 힘은 아직 부족해서 교사의 풀이를 참고로 서술 연습하도록 했습니다.
이어서 저번 시간 같이 탐구했었던 평행선과 각, 도형에서의 각 구하는 방법 함께 탐구했습니다. 엇각과 동위각에 주의하여 평행선에서 각을 보는 방법 집중적으로 알아보았고, 예제문제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테셀레이션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에셔의 작품을 함께 감상해보며 테셀레이션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또한 우리 주위의 예술작품이나 길거리, 벽지등에서도 발견할 수 있음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 테셀레이션을 응용한 문제 함께 탐구해 봅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4'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 4반 4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0) | 2025.04.20 |
---|---|
초 4반 4월 셋째 주 수업 소개 (1) | 2025.04.13 |
초 4반 4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3.31 |
초 4반 3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0) | 2025.03.23 |
초 4반 3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3.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