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2월 마지막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유형 5-1 6단원, 다각형의 둘레와 넓이 / 5-2 2단원. 분수의 곱셈
  • 다시보기 - 디딤돌 문제유형 5-1 / 디딤돌 응용 5-1
  • 사고력 - 팩토 4A  기본 4단원. 규칙과 문제 해결력 / 교점과 영역

 

초 5반 2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5-2 기본

 5-2 기본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수업 중입니다. 초과, 미만, 이상, 이하 탐구했는데 내용 자체는 어렵지 않았으나 실생활에 사용되는 문제에서 어려움이 있어 교사와 함께 다시 정리했습니다. 특히 "어느 자리까지, 어느 자리에서"라는 표현이 익숙하지 않아서 표현에 익숙하도록 했습니다.

5-1 문제유형으로 복습 중입니다. 약분과 통분 기본 개념부터 틀린 친구가 있어 다시 교사가 개념 설명 후 오답 정리하도록 했으며 틀려도 자신감 잃지 말고 심화 문제 열심히 도전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5-1 기본+응용

5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마무리 하고 6단원 수업 진행 예정입니다. 약분과 통분을 잘 하는 친구여서 분수의 덧셈 뺄셈 역시 큰 문제 없이 잘 접근했고, 몇 문제를 제외하고는 모두 잘 해결했습니다. 풀지 못한 문제는 교사와 함께 원인을 살펴보고 다시 풀이하도록 했고, 오답 정리까지 스스로 했습니다. 특정한 수의 덧셈에서 실수가 나오는데 그 부분도 조심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탐구했던 색종이 접기와 겹치기 다시 살폈습니다. 모든 문제 다 잘 해결했으나 크기가 다른 직각삼각형 두개를 겹쳤을 때 나올 수 있는 모양을 알아보는 문제는 경우가 많아 다 찾지 못했습니다. 교사와 함께 오답 정리했습니다.

이번 시간 도형의 개수 규칙, 시어핀스키 삼각형 탐구했습니다. 이미 5학년 과정 규칙찾기에서 탐구한 경험이 있어 친구들 모두 잘 이해하고 받아들였으며 개념의 이해를 묻는 문제도 잘 해결했습니다. 시어핀스키 삼각형은 생소한 도형이어서 자기복제 도형의 예를 보여주고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며 흥미를 돋웠습니다. 주변에서 프렉탈 구조를 갖고 있는 도형을 찾아보도록 했고 다음 시간 함께 이야기 나누도록 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