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2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유형 5-1 5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 5-2 2단원. 분수의 곱셈
- 다시보기 - 디딤돌 문제유형 5-1 / 디딤돌 기본+유형 5-1
- 사고력 - 팩토 4A 기본 4단원. 규칙과 문제 해결력 / 도형의 개수 규칙, 시어핀스키 삼각형
초 5반 2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5-2 기본
5-1 기본과정 개념 설명 마치고 5-2 기본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수업 시작했습니다. 수의 범위를 왜 표현해야 하며 범위 표현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수직선에는 어떻게 표현하는지등 자세히 알아보았고, 실생활의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이해를 도왔습니다. 내용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고 또 이해력이 좋은 친구들이어서 첫 시간의 느낌은 좋았습니다.
5-1 문제유형으로 복습 중인데 어려워 못푼 문제들이 있어 교사와 같이 해결했고, 틀린 문제 오답정리 도왔습니다. 개념적으로 문제 있던 부분은 없었습니다.
5-1 기본+응용
4단원 분수의 약분과 통분 마무리 했습니다. 기본기가 좋고 이해력이 빠른 친구여서인지 약분의 의미와 통분의 의미를 명확히 알고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응용문제도 아주 훌륭히 잘 해결했습니다. 분수의 크기 비교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었지만 교사의 도움으로 잘 해결했습니다. 이어 5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진행합니다. 이 역시 약분, 통분에 대한 자신감으로 무난히 잘 해결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사고력
도형 붙이기 과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경우를 다양하게 살펴야 해서 많은 시간이 필요한 파트였는데 대부분 친구들이 꼼꼼하게 과제 해결했습니다. 다만 모든 경우를 다 조사한 것은 아니어서 교사와 함께 다시 만들어보며 오답 정리했습니다.
이 파트는 대부분 힘들어합니다. 따라서 경우를 모두 조사하는 과정이 왜 필요한지 다시 한 번 설명하면서 수업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는 색 종이 접기와 겹치기 문제 같이 탐구했습니다. 아직 선대칭도형을 배우지 않은 관계로 미술기법인 데칼코마니를 이용하여 선대칭의 의미를 설명했고, 이어 같이 문제 탐구했습니다.
색종이를 접어 오린 부분의 최종 모습을 알아보는 활동, 종이를 접어 나올 수 없는 모양을 알아보는 활동에서는 접기 전의 모습을 예상하며 확인하도록 했고, 색종이를 겹친 모양에서 끝에 있는 색종이를 맞추는 문제에서는 처음 걷어낼 수 있는 색종이 뒤의 모습을 상상하도록 해 공통적으로 직접 하지 않고 알아볼 수 있는데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친구들 모두 자신있게 해결하는 모습 볼 수 있었고, 저번 시간 탐구한 내용보다 훨씬 더 잘 해결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5'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 5반 3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3.02 |
---|---|
초 5반 2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0) | 2025.02.23 |
초 5반 2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2.09 |
초 5반 1월 마지막 주(휴강) / 2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1.26 |
초 5반 1월 넷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