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6반 1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1단원 분수의 나눗셈 / 디딤돌 기본 6-1. 3단원. 소수의 나눗셈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1 / 디딤돌 기본 6-1
  • 사고력 -  팩토 4B 기본 10단원. 규칙과 문제 해결력 / 가로수와 통나무, 달력

 

초 6반 1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진행 중인 친구는 6-1 디딤돌 응용으로 복습 중입니다. 복습을 계속해서인지 감을 찾고 있고 문제도 꼼꼼히 살피고 있습니다. 6-2 1단원 분수의 나눗셈 수업 중입니다. 1학기 복습내용과 유사한 부분이 있어 빠르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6-1 진행 중인 친구는 비와 비례 마치고 여러 가지 그래프 시작했습니다. 비율그래프에 대해 탐구하면서 그림그래프, 띠 그래프까지 학습했습니다. 최근, 과제 해결력이 점점 낮아져서 방심하지 말 것과 성실하고 꼼꼼하게 과제 해결할 것 강조했습니다. 다음 시간 지켜보도록 합니다.

5학년 복습 중인 친구는 복습 마무리 했고 디딤돌 6-1과정 시작했습니다. 분수의 계산 마무리 중입니다. 꾸준하게 연산 연습을 한 결과로 실수가 줄어들고 있고, 비교적 어려운 문제도 잘 해결하고 있습니다. 과제도 예전보다 꼼꼼하게 해결하고 있습니다.

새로 합류한 친구들은 첫 단원 걸음마 시작했는데 느낌이 좋습니다. 이해력도 좋았고 모르는 부분 질문도 하는 등 적극적으로 수업 참여했습니다. 과제 해결력은 어떤지 다음 시간 살피도록 합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주제였던 최단경로의 가짓수 과제 문제 살폈습니다. 새로 합류한 친구가 모든 문제를 맞혀 반 분위기를 바꿔주는 시간이었습니다. 가능성을 볼 수 있었고, 다니던 친구들에게 미치는 선한 영향력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답은 교사와 함께 해결했고, 실수가 어디서 발생했는지, 효과적으로 구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설명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리그와 토너먼트에서 찾을 수 있는 경우의 수와 중학교 2학년 연립방정식의 초등학교 내용인 우기기(학구산) 탐구했습니다. 운동경기에서 주로 쓰이는 리그와 토너먼트에 대해 간략히 설명 후, 참가 팀을 두고 리그전과 토너먼트를 각각 진행했을 때 전체 경기수를 알아내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두 가지 경우를 함께 생각해서 전체의 합을 알아내는 방법인 우기기를 통해 변수가 두 개일 때, 각각의 변수를 하나의 경우로 변형하여 생각, 변화하는 과정에서 전체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보고 두 개의 변수 모두 알아내는 방법 탐구했습니다. 어려운 주제일 듯 했으나 예상외로 우리 친구들이 모두 잘 이해했고 또한 적용도 쉽게 잘 하는 모습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새로 합류한 친구들도 재미있는 수업 분위기를 유도해 주어 교사에게 함이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