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이 저물고 2025년이 떠오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열심히 뛰는 숨수학 되겠습니다 :D
초 6반 1월 첫째 주 수업 예상 진도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2단원 소수의 나눗셈 / 디딤돌 기본 6-1. 3단원. 소수의 나눗셈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1 /개.뿔 5-2. 워크북 / 디딤돌 기본 6-1
사고력 -팩토 4B기본 9단원. 경우의 수 / 리그와 토너먼트
초 6반 12월 마지막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진행 중인 친구는 6-1 비와 비례부분에서 문제점이 있어 6-1과정 빠르게 복습 진행한 결과 꼭 알아야 하는 필수 개념이 부족했었고, 다시 채우도록 했습니다.
6-1 진행 중인 친구는 수업 진행에는 문제는 없는데 과제를 성실히 해오다가 최근 과제 해결 정도가 나빠져서 이 부분에 대해 분명하게 짚고 잘못된 것임을 깨닫도록 했습니다. 다음 시간 과제 이행 정도 다시 확인합니다.
5학년 복습 중인 친구는 복습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바로 6-1과정 진행하도록 하며 분수의 계산과 관련하여 아주 주의깊게 지켜보도록 합니다.
복습으로 최상위S 진행 중인 친구는 서술하려는 모습도 아주 좋아졌고 문제를 꼼꼼하게 살피며 접근하고 있습니다만 식의 서술 과정에 계산을 포함시키는 경우가 있어 이 부분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제 풀이에 대한 시간도 관리하게 했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같이 탐구했던 테셀레이션, 접기와 각에 대한 부분 과제 점검했습니다. 모두 열심히 과제 해결해왔고 비록 서술이 부족했지만 전 시간보다는 많이 나은 모습이었습니다. 오답은 교사와 함께 풀이했으며 특히 접기와 각에서 보조선을 사용하지 않고 풀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설명했습니다.
이번에는 경우의 수와 관련된 주제인 한붓 그리기와 최단 경로의 가짓 수 함께 탐구했습니다. 현 중학교 2학년 경우의 수와 확률에 관계된 단원으로 한붓 그리기의 경우 홀수점과 짝수점의 정의, 한붓 그리기 가능한 도형을 공식없이 찾아보고 홀수점과 관계있음을 근거로 한붓 그리기 변형문제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또 최단 경로란 무엇인지 조건을 살펴보고, 최단경로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이동해야 하는지, 효과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까지 탐구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주 기초적인 부분부터 차례로 설명했으며 이해되지 않는 부분 다시 설명하며 수업 진행했습니다. 여러 친구들이 서로 도와서 아이디어 나누어 주고 배운 대로 문제에 적용하는 모습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 과제로 이해 정도 다시 점검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