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6반 A Group 11월 마지막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올리드 중 2(상) 4단원 일차부등식, 5단원 연립방정식 / 총괄평가 대비
- 다시보기 - 올리드 중 1(상) 유형편
- 사고력 - 중등사고력 BASIC 1 - 단계적 사고
초 6반 A Group 11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일차 부등식 점검 중입니다. 식을 간단히 정리하고 풀이하는 데는 물론 실수도 있었으나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만 몇 몇 응용 문제의 경우, 이해에 부족함이 있어 교사가 문제 이해를 돕고 풀이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x와 a라는 두 종류의 문자가 섞여 있을 때, 조건에 맞는 a값을 찾는 문제에서는 오개념이 있어 교사가 풀이해주며 어떤 오개념이 있었는지 알려주었습니다. 빈 곳이 점점 메워지는 느낌이었습니다.
다항식 공부중인 친구는 다항식의 전개 및 다항식의 계산에 실수가 보여 다시 풀이 중입니다. 집중하면 오답이 줄기는 하나 풀이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볼 것도 함께 이야기 했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는 모습이 아주 좋습니다.
총괄평가 대비 1단원, 2단원 기본 개념문제 및 응용문제로 평가했는데 실수 제외하고는 오개념이나 오답은 없었습니다.
※ 사고력
중등사고력 시작했습니다. 어려운 문제를 만날 때 어떤 방법으로 문제에 접근하며 해결 할 수 있는지 배우는 첫 단계인 단계적으로 사고하기 학습했습니다. 여러 가지 님게임을 통해서 쉬운 예부터 복잡한 예까지 해결해 보고 원리를 탐색했습니다. 결과를 변형시킨 문제를 통해서 다시 문제 해결의 원리를 찾아보고 같이 탐색했습니다. 이를 통해 필승전략을 알아보고 자신만의 문제를 만들어 친구들과 해결해보기도 했습니다.
또한 자연수로 군수열을 이룬 문제를 통해서 복잡한 문제일 때, 단순화 시킬 수 있는 작업이나 규칙등을 통해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문제 이해를 통해 원리를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같이 탐구했습니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친구들이 많았고 그래서 더욱 활기차고 재미있는 수업이었습니다. 물론 이해가 필요한 친구들이 있어 이해 될 때까지 기다려주고 서로 돕는 모습도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초등사고력이 아닌 중등사고력이어서 수업 초기 약간 위축되는 모습들도 보였는데 이러한 모습도 수업 중에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초 6반 B Group 11월 마지막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중 1(상) 3단원.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 중 1(상) 2단원. 정수와 유리수 / 총괄평가 대비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2 / 중 1(상) 익힘문제
- 사고력 - 중등사고력 BASIC 1 - 단계적 사고
초 6반 B Group 11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과제 점검했습니다. 대부분 친구들이 성실하게 잘 해결해 오는데 자주 빠트리는 친구가 있습니다. 주의주며 벌칙도 공개했습니다. 계속해서 중 1내용 학습 중입니다. 정수와 유리수 학습 중인 친구는 계산력도 좋고 문제의 이해도 좋은데 실수가 있어 꼼꼼히 계산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학습 중인 친구는 문자 사용, 분배법칙을 이용한 식의 전개에 오개념이 있어 교사의 설명으로 바로 잡았습니다. 정수와 유리수 이제 막 시작한 친구들은 정수의 정의, 유리수의 정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수의 체계를 알려주고 정의는 꼭 기억할 것 강조하며 기본 개념 설명했습니다. 처음 접한 친구들은 확장된 수체계가 아직 익숙하지 않아 실수가 많았습니다. 잘 지켜보도록 합니다.
총괄평가 대비 1, 2단원 점검했는데 대부분 친구들은 기본 개념 및 응용문제 몇 몇 실수 제외하고는 잘 해결했으나 기준(오답 5문제 이상)에 해당하는 친구들은 다시 복습과제 제시하며 틀린 문제 및 개념 복습 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 사고력
중등사고력 시작했습니다. 어려운 문제를 만날 때 어떤 방법으로 문제에 접근하며 해결 할 수 있는지 배우는 첫 단계인 단계적으로 사고하기 학습했습니다. 여러 가지 님게임을 통해서 쉬운 예부터 복잡한 예까지 해결해 보고 원리를 탐색했습니다. 결과를 변형시킨 문제를 통해서 다시 문제 해결의 원리를 찾아보고 같이 탐색했습니다. 이를 통해 필승전략을 알아보고 자신만의 문제를 만들어 친구들과 해결해보기도 했습니다.
또한 자연수로 군수열을 이룬 문제를 통해서 복잡한 문제일 때, 단순화 시킬 수 있는 작업이나 규칙등을 통해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문제 이해를 통해 원리를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같이 탐구했습니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친구들이 많았고 그래서 더욱 활기차고 재미있는 수업이었습니다. 물론 이해가 필요한 친구들이 있어 이해 될 때까지 기다려주고 서로 돕는 모습도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초등사고력이 아닌 중등사고력이어서 수업 초기 약간 위축되는 모습들도 보였는데 이러한 모습도 수업 중에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6'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비 중 1(초 6)반 12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4.12.08 |
---|---|
예비 중 1(초 6)반 12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4.12.01 |
초 6반 11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4.11.17 |
초 6반 11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4.11.10 |
초 6반 11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4.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