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수학에서는 12월부터 새학년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초 6반은 예비 중 1반으로 안내합니다.
예비 중 1(초 6)반 A Group 12월 첫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올리드 중 2(상) 4단원 일차부등식, 5단원 연립방정식 / 총괄평가 대비
- 다시보기 - 올리드 중 1(상) 유형편
- 사고력 - 중등사고력 BASIC 1 - 단계적 사고
예비 중 1(초 6)반 A Group 11월 마지막 주 수업 정리
※ 교과
1-1 과제 점검했습니다. 아주 성실하고 꾸준히 과제 해오고 있습니다만, 오답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오답 정리 우선해서 과제할 것 이야기 했고, 잊은 부분도 있고 아직 응용이 제대로 되지 않는 부분도 있어서 교사가 풀이하면서 오답정리하고 있습니다.
연립 방정식 들어간 친구는 연립방정식 개념 다시 한 번 간략히 설명하고, 기본 개념에 대한 문제도 같이 풀어보면서 예전에 배웠던 감을 찾도록 했습니다. 풀이는 문제 없는데, 분수식의 계산이나 부호의 실수등이 있어서 실수 줄이고, 꼼꼼하게 계산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부등식 시작한 친구는 부등식과 방정식 비교 설명하면서 부등식의 성질까지 학습했습니다. 이해력이 좋은 친구여서 문제되는 부분은 없었고, 단지 식의 범위를 알아내는 문제는 접해보지 않아서 교사와 함께 해결했습니다. 아직 다항식의 계산이 정확하지 않은데, 이 부분은 과제 제시하면서 복습하도록 합니다.
총괄평가도 같이 대비 중인데 실수가 있어서 실수 줄이도록 문제 꼼꼼하게 살필 것 이야기 했습니다.
※ 사고력
중등사고력 두 번째 시간이었습니다. 저번 시간과 같이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의 경우 단순화 시켜 규칙찾기 연습했습니다.
정사각형 안에 점을 찍고 점끼리 어어 만들 수 있는 삼각형 개수 문제, 직사각형을 최소 개수의 정사각형으로 분할하는 문제, 정사각형을 주어진 개수의 정사각형으로 분할하는 문제, 정삼각형을 작은 정삼각형으로 분할하는 문제 탐구했습니다. 예상하고 확인하도록 했으며 교사의 풀이와 자신의 풀이를 비교, 어느 부분의 생각이 어긋났는지 알아보도록 했고, 알아낸 사실을 식으로 정리하거나 서술해 보도록 했습니다.
규칙이 있는 듯 하면서도 규칙을 벗어난 다른 예를 보고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었으며 섣불리 일반화해서는 안됨도 알 수 있었습니다. 알려주고 적용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 친구들이 먼저 스스로 해보고 교사와 함께 풀어봅니다. 마치 퀴즈처럼 답을 알아내려고 서로 상의하고 의견을 주고 받는 등 아주 재미있던 수업이었습니다.
예비 중 1(초 6) 반 B Group 12월 첫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중 1(상) 4단원. 일차방정식 / 중 1(상) 2단원. 정수와 유리수 / 총괄평가 대비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2 / 중 1(상) 익힘문제
- 사고력 - 중등사고력 BASIC 1 - 단계적 사고
예비 중 1(초 6) 반 B Group 11월 마지막 주 수업 정리
※ 교과
총괄평가 대비 중입니다. 각 단원별 30문항씩 매 시간 테스트 중인데 제일 많은 친구의 오답이 5개 정도로 양호한 편입니다. 과제도 대부분 친구들이 잘 해결해 오고 있고, 오답 정리도 잘 하고 있습니다. 분위기가 좋습니다.
문자와 식 마무리 중인 친구는 문자의 사용과 식을 계산하는 부분에서 적응중이며 충분히 많은 예를 통해 익숙해 져야 할 것으로 보여 보충 문제를 통해 계속 연습하도록 합니다.
정수와 유리수 학습 중인 친구들은 정수와 유리수의 정의, 구분 잘 되고 있는지 확인했고, 정수와 유리수의 덧셈과 뺄셈 학습했습니다. 기본 내용이어서 수직선 위주로 설명했고, 이해를 돕기 위해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것의 관계로 설명했습니다.
다음 시간 문제 풀이를 보고 이해 여부 확인합니다.
※ 사고력
중등사고력 두 번째 시간이었습니다. 저번 시간과 같이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의 경우 단순화 시켜 규칙찾기 연습했습니다.
정사각형 안에 점을 찍고 점끼리 어어 만들 수 있는 삼각형 개수 문제, 직사각형을 최소 개수의 정사각형으로 분할하는 문제, 정사각형을 주어진 개수의 정사각형으로 분할하는 문제, 정삼각형을 작은 정삼각형으로 분할하는 문제 탐구했습니다. 예상하고 확인하도록 했으며 교사의 풀이와 자신의 풀이를 비교, 어느 부분의 생각이 어긋났는지 알아보도록 했고, 알아낸 사실을 식으로 정리하거나 서술해 보도록 했습니다.
규칙이 있는 듯 하면서도 규칙을 벗어난 다른 예를 보고 생각을 확장시킬 수 있었으며 섣불리 일반화해서는 안됨도 알 수 있었습니다. 알려주고 적용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 친구들이 먼저 스스로 해보고 교사와 함께 풀어봅니다. 마치 퀴즈처럼 답을 알아내려고 서로 상의하고 의견을 주고 받는 등 아주 재미있던 수업이었습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6'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비 중 1(초 6)반 12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4.12.15 |
---|---|
예비 중 1(초 6)반 12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4.12.08 |
초 6반 11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1) | 2024.11.24 |
초 6반 11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4.11.17 |
초 6반 11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4.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