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6반 A Group 11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올리드 중 2(상) 4단원 일차부등식 / 총괄평가 대비
  • 다시보기 - 올리드 중 1(상) 유형편 / 중 1(상) 일품
  • 사고력 -  팩토 기본 6B -  5단원 규칙과 문제해결력 / 거꾸로 생각하기 + 총괄평가

 

초 6반 A Group 11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과제 해결력 점검했습니다. 일단 유형문제집 적용중인 친구들의 오답 살펴보고, 다시 고치도록 했으며 그래도 틀린 문제는 교사의 힌트로 다시 정리해 보도록 했습니다. 몰라서 틀린 문제라기 보다, 문제의 이해 또는 오해에서 오답이 많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2(상) 교과 수업 진행 중입니다. 일차부등식 진행 중인 친구는 복습하고 있는 중인데, 알아야 할 필수 개념들이 빠져 있어서 다시 보충했습니다. 특히 식의 범위를 부등식을 이용하여 추론하는 부분에 잘못된 방법이 보여 같이 수정했습니다.

다항식의 계산 수업 중인 친구는 식의 간결한 정리를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많은데, 아직 연습이 덜 되어서 부호나 계수 실수가 많습니다. 점점 잡혀가고 있고, 빠른 이해를 바탕으로 점점 모양이 잡혀가고 있는 중입니다. 조금 더 연습하도록 합니다. 일품으로 복습 중인 친구는 HME 대비가 끝났으므로 본격적으로 1학년 과정 일품으로 빠르게 복습하도록 합니다.

 

 

  사고력

뉴턴산을 이용한 문제, 시간과 일에 관한 과제 해결 점검 시간 갖았습니다. 저번 시간, 같이 학습하면서 서술형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했었는데 서술한 친구들이 거의 없어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바로 수업에 적용시키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집에서도 꾸준히 서술에 대해 연습해 보자 이야기 했습니다. 모든 문제를 교사가 풀이해주며 자신의 풀이와 어떻게 같고, 다른지 비교할 수 있도록 했으며, 교사와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여 발표하는 친구도 있었습니다. 아주 의욕적이었습니다.

규칙과 문제 해결력인 비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탐구했습니다. 비와 비율은 분수와 아주 밀접하므로 꼭 잘 기억해 둘 것 먼저 이야기 했습니다. 아직 문자와 식을 완전히 배운 친구들이 별로 없어 비례상수를 이용하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고, 그림을 그려 해결하는 방법 같이 나누었습니다. 우리 주변의 물건을 가지고 공식을 적용하거나 비례배분하여 풀이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적용시키는 부분까지 확인했습니다. 이미 선행을 한 친구일 수록 잘 이해하고 받아들임을 알 수 있었으나 그렇지 않은 친구들도 비슷하게 결과물을 만들어 냄을 볼 수 있어 상당히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초 6반 B Group 11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중 1(상) 3단원. 문자의 사용과 식의 계산 / 중 1(상) 2단원. 정수와 유리수 / 총괄평가 대비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2 / 중 1(상) 익힘문제
  • 사고력 - 팩토 기본 6B -  5단원 규칙과 문제해결력 / 거꾸로 생각하기 + 총괄평가

 

초 6반 B Group 11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과제 개인 별 점검했습니다. 대부분 친구들이 모두 열심히 과제 해왔고 정답률도 높았습니다. 중 1(상) 내용 학습했습니다. 문자와 식 진행 중인 친구는 아직 문자에 대한 개념이 완벽하지 않아서 적용에 실수가 많았고, 교사와 함께 어느 부분이 오개념인지 짚어가며 다시 정리했습니다. 소인수 분해 진행 중인 친구들은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이를 이용한 활용까지 학습하며 우리 주변에서의 활동과 연계지어 보았습니다. 소인수분해가 자연스러운 친구도 있는 반면 아직도 익숙하지 않은 친구들도 있어 더 연습하며 수업 진행하도록 합니다.

 

 

  사고력

뉴턴산을 이용한 문제, 시간과 일에 관한 과제 해결 점검 시간 갖았습니다. 저번 시간, 같이 학습하면서 서술형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했었는데 서술한 친구들이 거의 없어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바로 수업에 적용시키는 모습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집에서도 꾸준히 서술에 대해 연습해 보자 이야기 했습니다. 모든 문제를 교사가 풀이해주며 자신의 풀이와 어떻게 같고, 다른지 비교할 수 있도록 했으며, 교사와 다른 방법으로 해결하여 발표하는 친구도 있었습니다. 아주 의욕적이었습니다.

규칙과 문제 해결력인 비를 이용하여 문제 해결하기 탐구했습니다. 비와 비율은 분수와 아주 밀접하므로 꼭 잘 기억해 둘 것 먼저 이야기 했습니다. 아직 문자와 식을 완전히 배운 친구들이 별로 없어 비례상수를 이용하는 방법은 사용하지 않고, 그림을 그려 해결하는 방법 같이 나누었습니다. 우리 주변의 물건을 가지고 공식을 적용하거나 비례배분하여 풀이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적용시키는 부분까지 확인했습니다. 이미 선행을 한 친구일 수록 잘 이해하고 받아들임을 알 수 있었으나 그렇지 않은 친구들도 비슷하게 결과물을 만들어 냄을 볼 수 있어 상당히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