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6반 A Group 10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올리드 중 2(상) 3단원 다항식의 계산
- 다시보기 - 올리드 중 1(상) 유형편
- 사고력 - 팩토 기본 6B - 4단원 경우의 수 / 색칠하기
초 6반 A Group 10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중 2(상) 3단원 다항식의 계산 마무리 중입니다. 이미 배웠던 친구도 지수법칙을 이용한 간결한 풀이를 유도하며 문제를 쉽게 보는 눈을 알려주고, 복습 겸 문제를 풀렸는데 오답이 많아 다시 개념 정리하고 있으며, 지금 배우고 있는 친구도 응용문제를 통해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 지켜보는 중입니다. 수준이 서로 엇비슷해 서로에게 자극이 되고 있으며 두 친구의 성장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음이 보입니다. 이를 이용,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수업 계획하며 적용하겠습니다.
1(상) 과제 제시 중인데 오답이 있어 수정하도록 하고 있으며 오답 수정이 되지 않은 문제는 교사와 함께 풀이하며 고치고 있습니다만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탐구한 확률 과제 문제 같이 살폈습니다. 아직 확률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되지 않음을 알 수 있었고, 알았어도 문제에 적용시키는 것은 또 다른 어려움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시 확률의 뜻부터 접근하며 경우를 어떻게 조사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 전체와의 관계로 확률을 알아내 볼 것, 알아낸 확률을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세부적으로 따져가며 각각의 문제 해결했습니다. 과제를 잘 해온 친구들의 경우, 자신의 문제점을 교사의 풀이를 통해 알아내고 바로 수정하는 것 볼 수 있었으며 어려워 접근하지 못한 친구들도 그렇게 어려운 문제가 아니었음을 깨닫는 모습 볼 수 있었습니다.
과제가 적은 만큼 최대한 많은 시간을 갖고 충분히 고민해서 답을 알아내는 것이 교사의 의도임을 다시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어 확률을 이용하여 기댓값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정한 분배란 무엇인지 함께 탐구했습니다. 실생활과 관계된 부분이어서 관심갖고 수업에 집중하는 모습 볼 수 있었고, 교사의 발문에 기대하지 않은 정답을 내놓은 친구도 볼 수 있어 기분 좋은 수업이었습니다.
초 6반 B Group 10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중 1(상) 2단원. 정수와 유리수 / 중 1(상) 1단원. 소인수분해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2 / 초등 올림피아드 STEP 9.
- 사고력 - 팩토 기본 6B - 4단원 경우의 수 / 색칠하기
초 6반 B Group 10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정수와 유리수, 소인수 분해 각각 수업 중이며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 확인 중입니다. 우리 친구들 모두 이해와 적용면에서 어려움은 없었고 오답도 바로 수정하는 모습 볼 수 있었습니다.
과제로 초등올림피아드 해결 중인 친구는 아직 방정식을 배우지 않아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방정식이 포함된 부분 및 정비례, 반비례 관련된 부분은 뛰어넘어 해결 중입니다만 빈부분의 공백이 큽니다. 일단 이 부분 제외하고 마무리하도록 하며 추후, 방정식 학습 후 다시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6학년 과정 마무리 중이거나 진행중인 친구들 역시 과제 오답 정리하며 부족한 부분이 어디인지 교사의 힌트로 잘 해결할 수 있는지 지켜보며 답 수정하고 있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탐구한 확률 과제 문제 같이 살폈습니다. 아직 확률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되지 않음을 알 수 있었고, 알았어도 문제에 적용시키는 것은 또 다른 어려움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시 확률의 뜻부터 접근하며 경우를 어떻게 조사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 전체와의 관계로 확률을 알아내 볼 것, 알아낸 확률을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세부적으로 따져가며 각각의 문제 해결했습니다. 과제를 잘 해온 친구들의 경우, 자신의 문제점을 교사의 풀이를 통해 알아내고 바로 수정하는 것 볼 수 있었으며 어려워 접근하지 못한 친구들도 그렇게 어려운 문제가 아니었음을 깨닫는 모습 볼 수 있었습니다.
과제가 적은 만큼 최대한 많은 시간을 갖고 충분히 고민해서 답을 알아내는 것이 교사의 의도임을 다시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어 확률을 이용하여 기댓값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정한 분배란 무엇인지 함께 탐구했습니다. 실생활과 관계된 부분이어서 관심갖고 수업에 집중하는 모습 볼 수 있었고, 교사의 발문에 기대하지 않은 정답을 내놓은 친구도 볼 수 있어 기분 좋은 수업이었습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6'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 6반 11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4.11.03 |
---|---|
초 6반 10월 넷째, 마지막 주 수업 소개 (1) | 2024.10.20 |
초 6반 10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4.10.06 |
초 6반 10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4.09.29 |
초 6반 9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0) | 2024.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