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고력 -  영재사고력수학 1031 입문(D 문제의 여러 가지 표) - 두 수의 크기가 같게

9월 둘째 주 수업

 

1031 입문과정의 마지막 단계 진행합니다. 출제자가 되어 식을 보고 문제를 직접 출제하기도 하고, 간단한 수를 보고 문제에 빠진 조건을 알아 내는 등 미지수를 구하는 방법을 탐구해 보며 미지수를 구하기 전, 식을 세워 풀이하는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문제가 쉬워 답을 내고 끝을 내는 활동에서 직접 식을 쓰고 식이 제대로 세워졌는지 조건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관점을 돌려 수업합니다. 글씨도 많이 써야 하고 식보다는 답을 도출하는 과정이 더 간단해 식을 잘 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수학을 올바르게 배우기 위한 과정이라 설명하였으며 귀찮아도 식을 세워 풀이해야 함도 이야기 했습니다.

과제에 오답이 있었는데요, 경우를 조사하여 각 경우에 알맞는 답을 알아내야 하는데 각각의 경우를 나타내지 않은 것과 문제를 성급하게 풀어 규칙에 맞지 않은 것등이 있었습니다. 교사의 힌트 및 풀이로 해결 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