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고력 - 영재사고력수학 1031 입문(C 규칙) - 10. 미로퍼즐
8월 마지막 주 수업
어떤 사건의 경우의 수를 셀 때 직접 하나하나 세보는 방법, 수형도를 그리는 방법, 식을 이용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아직은 체계적으로 경우를 세는 방법이 익숙하지 않아 하나하나 세보는 방법을 쓰지만 경우가 많을 때에는 식을 이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아직 저학년이라 식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기준을 나누어 세보는 연습을 하고 있는데요, 직관적으로 경우를 세다 보면 겹치거나 빠지는 부분이 반드시 나오게 됩니다. 이 때문에 오답이 다수 발생했고, 교사의 설명과 함께 오답 정리했습니다. 직관적 사고도 중요하지만 학년이 올라가다 보면 직관보다 수렴적 사고의 비중이 더 커집니다. 기준을 올바르게 정하고 세다 보면 거기에서 규칙을 발견할 수 있고 그 규칙으로 식까지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학년 아이들은 바로 보고 답을 도출하는 것이 익숙해 이 방법을 알아도 잘 쓰지 않습니다.
일단, 잘하고 있는 부분은 더 잘 할수 있도록 신경쓰겠구요, 약한 부분은 다양한 예와 교사의 방법을 곁들여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3'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 셋째 주 수업 소개(초 3) (0) | 2023.09.17 |
---|---|
9월 둘째 주 수업 소개(초 3) (0) | 2023.09.10 |
8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초 3) (0) | 2023.08.27 |
8월 넷째 주 수업 소개(초 3) (0) | 2023.08.20 |
8월 셋째 주 수업 소개(초 3) (0) | 2023.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