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8월 첫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5-1 최상위 수학 (심화) 3단원. / 5-1 최상위 수학 S (준심화) 6단원.
- 다시보기 - 5-1 최상위 수학 / 5-1 최상위 수학 S / 디딤돌 문제유형 5-2
- 사고력 - 팩토 5A 1단원. 수와 연산 / 목표수 만들기
초 5반 7월 마지막 주 수업 정리
※ 교과
최상위 S 2단원 약수와 배수 해결력 살폈습니다. 중학교 1학년 수준의 문제들도 있었는데 수학적 사고가 좋은 친구여서 까다로운 몇 문제 제외하고 모두 잘 해결했습니다. 특히, 약수란 무엇인지 배수란 무엇인지를 완벽히 알아야 풀 수 있는 까다로운 문제들도 몇 있었는데 개념의 이해가 완벽해서 모두 잘 해결한 것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최상위 5S 학습 중입니다. 분수의 덧셈과 뺄셈 해결 중입니다. 기본적인 덧셈, 뺄셈은 이제 능숙하게 잘 하고 있고 이를 응용한 문제도 잘 해결했습니다. 단위분수와 관련된 문제가 있었는데 이 부분은 문제이해가 필요해서 교사와 함께 개념 탐구해보고, 문제 접근하도록 했습니다.
5학년 2학기 6단원을 마지막으로 개념탐구가 끝난 친구도 있습니다. 평균의 응용문제에서 오답이 많았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문제 접근하며 풀이를 해야 하는지, 평균의 공식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주고, 오답 정리하도록 했습니다. 가능성과 관련된 문제는 모두 잘 해결했습니다. 이어 지금 진행하고 있는 디딤돌 문제유형 빨리 끝내고 응용으로 준심화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탐구했던 교묘한 계산 함께 살폈습니다. 규칙을 발견해야 해서 급하게 해결한 친구들이 오답이 많았습니다. 각 문제마다 어떤 규칙이 들어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고 이 규칙대로 연산하여 답을 도출하는 과정 모두 살폈습니다. 잘 풀이해온 친구의 답도 함께 살펴보고 규칙을 제대로 찾았는지도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도형이 나타내는 수 탐구했습니다. 고대의 수(이집트, 그리스, 로마, 중국)를 살펴보고 이들 수의 표기법에 어떤 비밀이 숨어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또 도형으로 수를 만들 수 있음을 알아보고 규칙에 따라 도형수도 표현해보았습니다.
특히 도형수는 진법과 관계가 깊은데 아직 진법이라는 용어는 쓰지 않고 빈칸에 알맞은 수를 규칙적으로 찾도록 했으며 그 안에서 일정한 배수씩 커짐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5'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 5반 8월 셋째 주 수업 소개 (2) | 2025.08.18 |
---|---|
초 5반 8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8.10 |
초 5반 7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1) | 2025.07.27 |
초 5반 7월 넷째 주 수업 소개 (2) | 2025.07.20 |
초 5반 7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