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7월 넷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5-1 최상위 수학 (심화) 1단원. / 5-1 최상위 수학 S (준심화) 4단원.
- 다시보기 - 5-1 최상위 수학 / 5-1 최상위 수학 S / 디딤돌 문제유형 5-2
- 사고력 - 팩토 5A 1단원. 수와 연산 / 교묘한 계산
초 5반 7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디딤돌 기본 및 기본+응용 5-2 5. 직육면체 개념 마무리 하고 발전문제, 단원 마무리 문제까지 확인했습니다. 5-2 6. 평균과 가능성 개념 살폈습니다. 평균의 의미란 무엇인지, 식으로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지, 식을 바꾸어 전체의 합은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이와 관련된 개념문제 함께 살폈습니다. 대부분 잘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과제로 5-2 문제유형 제시했습니다. 오답은 그렇게 많지 않은데 올림, 버림, 반올림의 범위를 구하는 응용문제에서 이해가 부족했습니다. 교사와 함께 정확하게 이 부분 짚고 이해했는지 확인했습니다.
최상위 5S 학습 중입니다. 친구들 별로 약한 부분이 어디인지 정확히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기본 개념은 복습을 했던 터라 잘 풀이하는데 응용분에서 문제의 파악이 어려웠다던지, 새로운 기호가 익숙하지 않았다던지, 배우지 않은 내용이 나왔을 때 적용할 수 있는 힘이 약했다던지 등의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친구들 별로 개별적으로 이해를 도왔고, 추가로 제시된 문제 풀이 없이 해결할 수 있는지도 확인했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탐구한 가로수와 통나무 과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모든 친구들이 최선을 다해 풀이했는데 오답이 있어 교사와 함께 풀이했습니다. 앞에서 탐구한 문제와 비슷하게 과제가 제시되어서 정답률이 높을 것 같았으나 아직 완벽하게 이해되지 않은 부분들이 있음을 확인했고, 이 부분에 유의하여 다시 풀이, 이해했는지 확인했습니다.
이어 달력 나머지 부분 탐구했습니다. 월과 일을 맞추는 문제에서는 7을 주기로 요일이 바뀜을 이용, 쉽게 해결할 수 있었으나 년과 월, 일, 요일이 한꺼번에 나온 문제에서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지 못함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교사와 함께 평년인지 윤년인지 판단 후, 해가 바뀔 때 요일의 변화를 알아보고, 년부터 판단, 월, 일의 순으로 탐구한 내용처럼 접근하여 쉽게 해결 할 수 있음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 과제 해결력 보고 다시 이해 정도 알아봅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5'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 5반 8월 첫째 주 수업 소개 (2) | 2025.08.03 |
---|---|
초 5반 7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1) | 2025.07.27 |
초 5반 7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7.13 |
초 5반 7월 둘째 주 수업 소개 (1) | 2025.07.06 |
초 5반 7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