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7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유형 5-2  6. 평균과 가능성  / 5-1 최상위 수학 S (준심화) 4단원.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5-1 / 디딤돌 문제유형 5-2
  • 사고력 -  팩토 5A 1단원. 수와 연산 / 교묘한 계산

 

초 5반 7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디딤들 5-2 5. 직육면체 탐구했습니다.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겨냥도와 전개도에 대해 알아보고, 겨냥도에서 알 수 있는 여러 정보들과 전개도를 그릴 때의 유의사항, 다시 입체로 만들 때 겹쳐지는 모서리와 꼭짓점등을 탐구했습니다.

최상위 5S 학습 중입니다. 약수와 배수 복습 중인데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활용문제에서 오답이 무더기로 나왔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문제에 접근해야 하는지, 문제가 주는 정보는 무엇이고 묻는 것은 무엇인지 따져보는 연습부터 했습니다.

또한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곱은 두 수와 같음을 이용하거나 배수의 특징을 이용하는 문제등 조금 어려운 문제들 교사와 함께 풀어보았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문제 풀어오는 우리 친구들이 정말 대견합니다.

이어 5-2 디딤돌 기본+응용 직육면체 탐구했습니다.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겨냥도와 전개도에 대해 알아보고, 겨냥도에서 알 수 있는 여러 정보들과 전개도를 그릴 때의 유의사항, 다시 입체로 만들 때 겹쳐지는 모서리와 꼭짓점등을 탐구했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탐구한 내용 과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우기기와 관련된 문제에서 친구들 모두 열심히 도전했으나 정답률이 높지 않았습니다. 표를 그려 해결했지만 틀린 친구, 식으로 퓰려했으나 틀린 친구등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 교사와 함께 문제풀이 하면서 다시 알아보고 표를 이용하지만 규칙을 발견해 풀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로수와 통나무 나머지 부분 문제와 달력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시간이 왜 생기가 되었는지, 하루, 한 달, 일년의 시간, 계절의 변화를 과학적 사고로 함께 살펴보며 호기심을 풀어보는 시간 갖았습니다.

달력을 보며 주로 규칙을 찾는 문제에서 일주일이 반복되므로 이를 이용하여 주어진 날짜의 요일을 맞추는, 몫과 나머지에 관한 문제로 살펴보았습니다. 윤년과 평년때문에 요일의 변화가 생기는 것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