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1반 A Group 3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올리드 중 2-1 7단원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 / 2-1 4단원 연립방정식 / 2-1 3단원 부등식
  • 다시보기 - 올리드 중 1-1 유형편 / 쎈 중 1-1
  • 사고력 -  중등사고력 BASIC 2 - 공간 감각과 전개도

 

중 1반  A Group 3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2-1 올리드 개념

직선의 방정식에 대해 알아보고 일차함수와 직선의 방정식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축에 평행한 직선에 대해 알아보고 축에 대해 평행 또는 수직의 의미도 중점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직선의 방정식 역시 함수와 관계가 깊으므로 일차함수 개념이 부족하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없는지, 개념적인 오해는 없는지 살피며 수업 중입니다.

 

2-1 올리드 개념

4단원 연립 방정식 중 복잡한 연립방정식의 풀이 진행했는데 식의 전개나 이해가 매끄럽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했고, 모르는 부분은 질문을 통해 알아가려는 모습도 좋았습니다. 식을 자주 다루지 않은 때문인데 점점 나아지리라 봅니다.

 

3단원 일차부등식 중 부등식의 성질 탐구했습니다. 등식의 성질과 마찬가지로 값의 범위를 찾을 때 아주 유용하게 쓰이는 개념이므로 여러 예를 들어 설명하며 이해를 도왔습니다. 역시 이항보다 부등식의 성질을 먼저 배우므로 부등식의 성질의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또 방정식과 달리 부등식의 해는 범위로 결정되므로 주의깊게 잘 살필 것도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1단원 시작한 친구가 있습니다. 유리수의 정의에 대해 살피고, 소수를 구분하는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유한 수소와 유한소수를 직접 계산을 통해 알아보기도 하고, 직접 나누지 않고 알아보는 방법도 함께 살폈습니다. 매우 도전정신이 강한 친구이므로 2-1과정도 잘 따라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잘 살펴보겠습니다.

 

 

  사고력

공간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앞, 옆, 위에서 본 모습을 바탕으로 쌓기나무를 점판에 그려보았는데 대부분 친구들이 지난 시간보다는 훨씬 나은 모습을 보였습니다만 아직 적응하지 못한 친구도 있어 교사가 그리는 방법 다시 설명했습니다. 입체를 평면으로 나타내는 것과 평면에 놓인 입체도형을 실물로 표현하는 일은 그렇게 유쾌하지 않아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그려보도록 합니다. 이어 쌓기나무로 만든 여러 입체도형에 색을 칠한 후 색칠된 면의 개수를 층별로 구분하는 문제도 같이 살폈습니다.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탐구해야 했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었으나 대부분 친구들이 아주 잘 해결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점차 좋아지고 있습니다.

 

중 1반 B Group 3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4단원. 일차방정식
  • 다시보기 - 중 1 쎈 수학
  • 사고력 - 중등사고력 BASIC 2 - 공간 감각과 전개도

 

중 1반 B Group 3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1-1 올리드 개념

일차방정식의 풀이 연습 중인데 연산의 실수도 있으나 부호 실수가 많습니다. 계속 연습 중에 있으며 연산실수 줄이도록 꼼꼼하게 확인하며 계산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1-1 올리드 개념

유리수의 혼합 계산 시작했습니다. 정수의 계산이 아직 완벽하지 않아 보충으로 연습을 했습니다. 이어 유리수의 연산인데 서서히 감을 회복하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부족합니다. 따로 보충문제 제시했습니다. 집에서 충분히 연습하도록 했습니다.

다음 시간 과제 해결력 살펴보고 다시 점검합니다.

 

  사고력

공간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앞, 옆, 위에서 본 모습을 바탕으로 쌓기나무를 점판에 그려보았는데 대부분 친구들이 지난 시간보다는 훨씬 나은 모습을 보였습니다만 아직 적응하지 못한 친구도 있어 교사가 그리는 방법 다시 설명했습니다. 입체를 평면으로 나타내는 것과 평면에 놓인 입체도형을 실물로 표현하는 일은 그렇게 유쾌하지 않아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그려보도록 합니다. 이어 쌓기나무로 만든 여러 입체도형에 색을 칠한 후 색칠된 면의 개수를 층별로 구분하는 문제도 같이 살폈습니다.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탐구해야 했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었으나 대부분 친구들이 아주 잘 해결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점차 좋아지고 있습니다.

 

 

[ 공통 ] 1학기 1차고사가 4월 말에 있습니다. 따라서 1단원 점검을 해보았는데 아주 잘 해결한 친구도 있었고 부족한 친구도 보였습니다. (20문제 해결 최고 18문제, 최저 12문제) 약한 친구는 보충으로 채우도록 하며 이어 매 시간 시험 예상 범위까지 단원 테스트 진행하도록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