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1반 A Group 3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올리드 중 2-1 7단원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 / 2-1 4단원 연립방정식 / 2-1 3단원 부등식
  • 다시보기 - 올리드 중 1-1 유형편 / 쎈 중 1-1
  • 사고력 -  중등사고력 BASIC 2 - 공간 감각과 전개도

 

중 1반  A Group 3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2-1 올리드 개념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 시작합니다. 방정식과 함수의 상관관계 설명하면서 왜 방정식으로 표현하는지, 그리고 연립방정식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일차함수가 완벽하지 않아 중간 중간 일차함수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계속해서 질문 중이며 개념들이 명확한지 확인 중입니다. 

과제 살폈는데 과제 이행정도가 그렇게 좋지 않아 개별적으로 주의 주었습니다. 오답은 스스로 수정하게 했고 풀지 못한 문제 교사와 함께 해결했습니다. 복습 부탁했습니다.

 

2-1 올리드 개념

4단원 연립 방정식 개념 설명에 이어 연립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부분 연습 중입니다. 방정식을 곧 잘 풀어서 연립방정식에 대한 기대감도 높았는데 실수가 많았고, x, y의 값, 해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 유의하여 지속적으로 값, 해에 대한 표현 익숙해 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일차부등식 시작한 친구 역시 부등식 성질을 이용하여 부등식 풀이 살펴보고 있습니다. 다항식 단원과 마찬가지로 동류항을 처리하는 부분에서 약간 미흡함이 있었고 이때문에 풀이가 원활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교사와 함께 부등식의 성질을 이용하는 방법, 동류항의 처리, 복잡한 식 간단히 하는 방법등을 복습해 보고 문제 풀이 했습니다.

 

 

  사고력

이번 시간에는 가우스 계산법(등차수열의 합), 연속한 홀수의 합, 연속한 제곱수의 합을 그림으로 알아보는 시간 갖었습니다. 그림을 해석하여 공식 유도하게 했는데 잘 적용한 친구도, 이해하지 못한 친구도 골고루 있었고 교사가 공식 정리하며 원리 살폈습니다. 또한 앞으로 종종 나오게 될 내용이므로 잘 간직해 둘 것도 부탁했습니다.

또한 점판을 이용하여 쌓기나무의 겨냥도 그리는 연습 시작했습니다. 입체를 평면에 표현하기는 연습없이 어려운 일이므로 점판을 이용하여 연습하도록 했고, 남자 친구들의 경우 상당히 어려워 하는 친구들도 있어 교사가 밀착하여 설명했습니다. 일주일간 틈나는 대로 연습해보자 했고 다음 시간 확인할 것도 이야기 했습니다.

 

중 1반 B Group 3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4단원. 일차방정식
  • 다시보기 - 중 1 쎈 수학
  • 사고력 - 중등사고력 BASIC 2 - 공간 감각과 전개도

 

중 1반 B Group 3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1-1 올리드 개념

5단원까지 모든 개념 마쳤습니다. 이해력과 적응력이 좋은 친구여서 조금 빠르게 진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단지 아직 좌표평면이 익숙하지 않아 좌표평면을 이용하여 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응용문제는 교사의 해설이 필요했었습니다. 이 외에는 다른 부분 모두 좋았습니다. 다음시간부터 2학년 과정 진행합니다.

 

1-1 올리드 개념

일차방정식을 잘 해결하기 위해서 등식의 성질이 꼭 필요합니다. 등식의 성질을 잘 이해했는지 시간마다 살핍니다.

이항에 이어 방정식의 해를 찾는 연습 중이며 여기에는 유리수의 사칙연산이 한꺼번에 나오기 때문에 연산실수, 부호, 통분등 기본적인 여러 사항들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연산이 느리다는 단점은 있으나 예전보다는 많이 좋아져서 정답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회성이 아니라 꾸준히 공부할 수 있도록 이끌겠습니다.

 

  사고력

이번 시간에는 가우스 계산법(등차수열의 합), 연속한 홀수의 합, 연속한 제곱수의 합을 그림으로 알아보는 시간 갖었습니다. 그림을 해석하여 공식 유도하게 했는데 잘 적용한 친구도, 이해하지 못한 친구도 골고루 있었고 교사가 공식 정리하며 원리 살폈습니다. 또한 앞으로 종종 나오게 될 내용이므로 잘 간직해 둘 것도 부탁했습니다.

또한 점판을 이용하여 쌓기나무의 겨냥도 그리는 연습 시작했습니다. 입체를 평면에 표현하기는 연습없이 어려운 일이므로 점판을 이용하여 연습하도록 했고, 남자 친구들의 경우 상당히 어려워 하는 친구들도 있어 교사가 밀착하여 설명했습니다. 일주일간 틈나는 대로 연습해보자 했고 다음 시간 확인할 것도 이야기 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