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9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1. 4단원 비와 비율 / 개.뿔 5-2. 4단원 소수의 곱셈 / 디딤돌 기본 5-2 4단원. 소수의 곱셈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5-2 / 개.뿔 5-2. 워크북 / 디딤돌 문제유형 5-2
- 사고력 - 팩토 4A 기본 4단원. 규칙과 문제 해결력 / 교점과 영역
초 5반 9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6학년 1학기 / 5학년 2학기 디딤돌 응용 마무리 했습니다. 당분간 6학년 1학기 진행하며 과제도 6-1 내용으로 제시합니다.
6학년 1학기 내용은 4단원 비와 비율 진행 중입니다. 비의 정의와 비율의 정의에 대해 여러 예를 들어 설명했으며 비를 쓰고 완벽히 읽을 수 있는지, 기준은 무엇이며 비교는 무엇인지까지 모두 확인했습니다. 다음 시간 다시 한 번 확인하며 문제 해결하도록 합니다.
5학년 2학기 / 5단원 직육면체 해결하고 있습니다.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정의에 대해 확인하며 이해하고 풀고 있는지 계속 확인하고 있습니다. 저번 주보다 과제 해결력이 좋지 않아서 성실하고 꾸준히 공부할 것 다시 이야기 했습니다.
4단원 소수의 곱셈 해결 중인 친구는 과제에 약간의 문제가 있어 같이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풀수 없는 문제는 질문을 통해 알아가는 것이 필요하지만 미리 풀 수 없을 것 같아 남겨오는 것은 좋지 않은 태도임을 알려주고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만큼 고민과 생각을 통해 극복해 볼 것도 이야기 했습니다.
소수의 곱셈은 문제 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결력이 좋은 반면 집중력이 이에 미치지 못해 이 부분에 대해 신경쓰고 있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에 같이 탐구했던 도형의 개수 규칙 부분, 과제 같이 살폈습니다. 일정하게 늘어나는 규칙에서는 단계를 처음부터 나열해 보고, 그 안에서 나타나는 공통된 규칙을 식을 세워 풀이해야 하는데 우리 친구들이 직접 그림을 그려 해결했거나 수를 모두 써서 해결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해결했습니다. 배운 부분을 확인하는 과정이므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배운 방법을 적용시켜보도록 했습니다. 돌의 개수의 차를 이용하는 문제 역시 직접 쓰고 확인해서 맞추는 것보다는 규칙을 발견하고 식을 세워 해결하는 과정이 더 나은 풀이라 강조하면서 다음 과제부터 제대로 해오자 이야기 했습니다.
이어 시어핀스키 삼각형 탐구했습니다. 계속해서 규칙과 관련된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고, 더해서 커지는지 곱해서 커지는지 규칙 발견 후, 이것을 중심으로 규칙을 찾으면 해결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등차수열, 등비수열과 관련된 내용이기는 하나 규칙발견이 주된 내용이므로 이 부분은 배제하며 같이 탐구했습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5'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 5반 10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4.09.29 |
---|---|
초 5반 9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0) | 2024.09.22 |
초 5반 9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4.09.08 |
초 5반 9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4.09.01 |
초 5반 8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0) | 2024.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