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8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1. 3단원 소수의 나눗셈, 4단원 비와 비율 / 개.뿔 5-2. 3단원 합동과 대칭 / 디딤돌 기본 5-2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5-2 / 개.뿔 5-2. 워크북 / 디딤돌 문제유형 5-2
  • 사고력 -  학사일정으로 휴강입니다.

 

초 5반 8월 둘째 주 수업 정리

 

교과

새 친구가 합류해 같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좋고 밝은 첫인상처럼 수학 실력도 늘 밝았으면 합니다. 

6학년 1학기 / 복습으로 5-2 디딤돌 응용 문제 제시합니다. 틀린 문제를 통해 부족한 부분, 빠진 부분, 놓치고 있는 부분등을 발견합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다 갖고 있는데 계산이 꼼꼼하지 않거나 실수, 빨리 해결해야겠다는 마음등으로 오답이 많았습니다. 풀지못한 문제는 교사와 함께 해결했고 조금 더 주의깊게 문제 풀자 이야기 했습니다.

6학년 소수의 나눗셈 학습 중인데 소수점을 옮길때 지켜야 할 내용을 너무 쉽게 생각해서 오답이 많았습니다. 다시 일러주고 연습시켰습니다.

5학년 2학기 / 5학년 2학기 개념 수업하면서 복습도 같이 진행 중입니다. 과제 도중 같은 유형의 문제임에도 오답과 정답이 섞여있습니다. 집중하는 힘이 짧음을 알 수 있었고, 과제 시간이 충분하지 않음도 알 수 있었습니다. 성실하고 꾸준하게 공부해야 실력이 늘 수 있는 방법임을 강조했습니다.

과제 확인했습니다. 과제를 해오기는 하지만 빠지는 부분들이 있어 다음부터 완벽하게 해결하자 했으며 지금부터라도 공부하는 시간 늘려야 중학교 적응할 수 있음을 알렸습니다. 계속 꼼꼼하게 과제 확인할 것입니다.

5학년 2학기 / 사실 입원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아 정확한 실력을 알 수 없어 간단히 테스트 진행했습니다. 이어 수의 범위인 이상, 이하, 초과, 미만 개념 설명 및 응용문제 해결했는데 이해력도 빠르고 모르는 부분은 정확히 질문으로 제시하여 알아가는 모습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사고력

새 친구가 합류하여 같이 수업해서인지 더욱 풍성하고 재미있는 수업이었습니다. 거울을 세워 나타낼 수 있는 모양, 도형부붙이기(폴리오미노, 폴리아몬드) 문제를 해결하며 어떡하면 모든 모양을 빠짐없이 셀 수 있는지 탐구하는 시간 갖었습니다. 서로 아이디어를 내놓으며 경쟁적으로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모습들도 좋았고, 비록 올바른 아이디어는 아니었으나 용기를 내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모습들도 좋았습니다. 기본모양을 기준으로 하나를 더 붙일 수 있는 곳을 찾고 다시 찾은 모양 기준으로 하나를 더 붙여 찾아가는 방법을 통해 모든 경우를 알 수 있음을 탐구했습니다. 생각을 하면 할수록 수학의 재미가 있음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