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리보기 - 초등올림피아드 Chapter 6
- 다시보기 - 초등올림피아드 Chapter 7
- 사고력 - 팩토 6B 7단원. 수의 배열 / 연역적 논리 / 보물상자 찾기
1월 첫째 주 수업
교과 - 초등 수학의 전반적인 부분을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알고 있는 부분은 더 어려운 문제를 제시하여 확실히 알 수 있도록 초등올림피아드 문제 학습 중입니다. Part. 2권 진행 중이며 주 2회 겨울방학 특강과 주 3회 본 수업 병행합니다. 본 수업에서는 초등올림피아드 마무리 및 중등 1-1 유형으로 복습, 심화문제로 다지기 진행할 것이며 특강 수업에서는 1-1 정비례, 반비례 마무리 후 바로 2-1과정 진행 예정입니다.
Chapter 5 내용인 원과 부채꼴의 넓이는 바로 중등 1-2 내용과 같습니다. pi를 사용하지 않아 소수의 계산에서 오류, 다양한 도형을 접하지 않아서 아이디어 부족으로 어려워 하는 부분들이 있어 교사가 몇몇 문제는 직접 풀이를 같이하면서 아이디어 제시했습니다. 유사한 문제들이 반복적으로 제시되고 있어 과제 검사 할 때 이해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잘 해결하는 친구도 있으나 심화문제의 경우 교사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사고력 - 오랜만에 사고력 수업 다시 시작했습니다. 0의 개수와 제곱수, 숫자카드로 수 만들기에 대한 과제 오답 정리 했습니다. 일의 자리 부터 연속한 0의 개수는 소인수 분해 및 배수의 개수와 연관이 깊다는 것, 제곱수의 특징, 팩토리얼의 정의와 활용문제, 숫자카드로 만든 수들의 차를 이용, 경우를 나누어 모르는 부분의 숫자 카드를 알아내는 전략등을 다시 한 번 오답정리하며 복습했습니다.
이어 홀수, 짝수의 성질을 이용한 패리티 전략, 오일러의 길(한 붓 그리기)을 활용한 최적 경로 설계, 양팔 저울을 이용한 가짜 금화 찾기 문제까지 탐구했습니다. 홀수와 짝수의 성질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고 특히 나중에 친구들이 학습할 함수에서도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이므로 여러 예를 들어 설명 했으며 오일러의 길은 해결 전략을, 가짜 금화 찾기는 3의 원리를 설명하며 양팔저울의 최소 사용횟수 탐구했습니다. 점점 내용이 깊어지고 어려워 지지만 이제 중학생이라는 마인드때문인지 의젓하고 진지하게 수업에 잘 참여함을 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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