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4반 5월 넷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상반기 HME 대비 / 디딤돌 4-1 기본 6단원. 규칙 찾기
- 다시보기 - 상반기 HME 대비 / 디딤돌 문제유형 4-1
- 사고력 - 팩토 기본 4-B. 10단원. 규칙과 문제 해결력 / 달력
초 4반 5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HME 대비 중입니다. 각도 기본문제는 잘 해결했고 각도의 응용문제 해결에 필요한 몇 가지 이론 곁들여 설명했습니다. 곱셈과 나눗셈 특히 나눗셈의 응용문제에서 오답이 많아 문제 해결전략 교사와 함께 정리했습니다. 공통적으로 기본 개념은 문제는 없습니다. 연산 실수가 여전히 있어 실수 줄이기 이야기 했고 심화서에서 탐구했던 부분, 사고력에서 배웠던 부분들이 문제로 제시되고 있으므로 지금 배우는 내용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이해할 것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4-1 디딤돌 문제유형으로 복습 중입니다. 3단원 곱셈과 나눗셈 복습 중인데 오답이 너무 많아 진도는 나가지 않고 오답만 교사와 함께 정리했습니다. 정말 어려운 문제는 없었지만 문제가 길거나 선택형 문제에서 고민없이 답을 쓰는 경우가 있어서 이 부분도 주의했습니다. 연산의 실수도 많아서 답이 맞지 않으면 답을 맞추기 위한 과정도 의미가 없어지므로 꼼꼼하게 계산하고 실수 줄일 것 다시 이야기 했습니다. 스토리텔링형 문제에 약점이 있어 이 부분에 유의하여 지도했습니다.
※ 사고력
리그와 토너먼트 과제 같이 점검했습니다. 일부의 승패를 보고 특정 팀의 승패를 맞추는 문제는 잘 해결했으나 순열과 순열을 응용한 문제에서 오답이 있어 교사와 함께 해결했습니다. 그래도 모두 최선을 다해 문제 접근했고, 배운 내용은 모두 잘 알고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기기 나머지 부분과 가로수와 통나무 탐구했습니다. 우기기를 연립방정식의 풀이로 풀이하지 않고 하나의 경우로만 가정하여 실제 경우와의 차이를 이용함을 강조했습니다. 이를 응용한 문제 같이 풀이했습니다. 가로수와 통나무 문제는 규칙을 이용하여 풀이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소재이므로 선분에서의 경우와 원형에서의 경우로 구분하여 각각의 경우를 그림 그려 풀이하므로써 문제의 이해를 돕고 기본 개념 같이 탐구했습니다.
'수업내용 소개 > SetUpMath - 초4'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 4반 6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6.01 |
---|---|
초 4반 5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0) | 2025.05.25 |
초 4반 5월 셋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5.11 |
초 4반 5월 둘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5.04 |
초 4반 5월 첫째 주 수업 소개 (0) | 2025.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