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4반 3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5-1 디딤돌 기본 + 응용 1단원. 자연수의 혼합 계산 / 디딤돌 4-1 기본 4단원. 평면도형의 이동
  • 다시보기 - 왕수학 실력 4-1 / 디딤돌 기본 4-1
  • 사고력 - 팩토 기본 4-B. 7단원. 언어와 논리 / 도형 유비추론

 

초 4반 3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4-2 과정 마무리 했습니다. 다음 시간부터 5-1 과정 시작합니다.

왕수학 4-1 내용 정리 중입니다. 도형의 이동 파트에서 돌리기 심화문제 같이 살폈습니다. 돌릴때 모든 부분을 다 그리지 않고 해결하는 방법, 점대칭과 선대칭의 응용 방법 설명해주고, 오답 정리 했습니다. 막대 그래프 파트는 개념이 부족한 부분은 없었으나 연산 실수, 한 칸 눈금 체크등이 있어 오답이 있었고 한 두 문제 해결하지 못한 것은 교사와 함께 해결했습니다. 식을 쓰는 연습, 글씨 예쁘게 쓰기, 문제 잘 읽고 풀기 등 기본적인 사항 계속 노출하고 있습니다. 

 

 

4-1 3단원 곱셈과 나눗셈 수업 중입니다. 곱셈 중 곱셈구구 9단을 주로 틀려서 9단 나올 때 주의할 것 이야기 했고, 가끔씩 계산 후 답을 옮겨 적는 경우 수를 바꾸거나 빼놓는 경우도 있어 이 부분도 주의하도록 했습니다. 나눗셈 연산 시작했는데 일의 자리가 0인 세자리수 나누기 두자리수의 기본적인 나눗셈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일의 자리가 0이 아닌 수의 나눗셈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풀이 확인 후 진도 조정하겠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탐구했던 묶어서 더하기 과제 살폈습니다. 등차수열의 합 공식을 사용했는지, 등차중항의 성질을 이용했는지, 곱셈표에서 각 도형의 특징을 찾았는지 보았고, 대부분 공식을 적용하기보다 직접 계산한 흔적들이 보였습니다. 다시 공식 정리하면서 정해진 틀이 있다면 만들어내기 쉽고, 자주 나오는 내용이므로 잘 간직할 것도 부탁했습니다.

이어 분수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분수의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드는 방법과 통분하기 어려울 경우, 비교하려는 분수의 특징을 잘 살피면 비교하기 쉬움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통분은 5-1 과정이므로 아직 배우지 않아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고, 크기가 같은 분수를 만드는 방법으로 같이 정리했습니다. 또한 분자와 분모의 합 또는 차를 응용하여 구하고자 하는 분수를 알아내는 방법도 같이 살폈습니다. 약간 어려워하는 느낌이 있어 다음 시간 과제로 이해 정도 살펴보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