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수학에서는 12월부터 새학년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초 5반은 예비 초 6반으로 안내합니다.

 

예비초 6반 12월 넷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2단원 소수의 나눗셈 / 디딤돌 기본 6-1. 3단원. 소수의 나눗셈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1 / 개.뿔 5-2. 워크북 / 디딤돌 기본 6-1
  • 사고력 -  팩토 4B 기본 8단원. 도형 / 테셀레이션, 접기와 각

 

초 5반 12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모두 열심히 준비한 총괄평가 였는데, 결과가 좋은 친구도, 좋지 않은 친구도 있었습니다. 결과가 좋은 친구들에게는 아낌없는 칭찬으로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었으며 결과가 생각보다 좋지 않은 친구에게는 어떤 점에서 문제였는지 물어보고, 다음 시험에는 조금 더 철저하게 준비하자 이야기 했습니다.

6-2 수업 중인 친구는 6-1과정 소수의 나눗셈 및 비와 비례 부분에서 실수가 많아 진도 잠시 쉬고 다시 복습 중에 있습니다. 소수의 나눗셈에서는 나눗셈의 순서를 정확히 지키지 않은 문제점이 있었고 비와 비례의 단원과 공통적인 문제점으로 어떤 것이 기준이고 비교인지 판단하지 않아 오답이 다수 나왔습니다. 기본 개념부터 다시 설명했으며 오개념 수정한 것까지 확인했습니다. 어느 정도 완성된 것이 보이면 진도 진행하겠습니다.

6-1 수업 중인 친구는 2단원 각기둥과 각뿔 개념 마무리 했습니다. 이해력이 좋아 쉽게 받아들였고, 겨냥도와 전개도의 의미, 각기둥과 각뿔에서 나오는 공식 확인했습니다. 이어 나오는 문제도 아주 잘 해결했습니다.

5학년 과정 복습 중인 친구들은 두 세번 한 내용이어서 조금 어려운 문제도 잘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상위 S로 복습하는 친구는 서술하는 부분까지 확인하고 있는데 서술하는 힘도 늘어나고 있고, 교사의 의도대로 문제에 접근하며 문제풀이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지만 시간이 가다보면 빠르기도 좋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탐구했던 수직과 평행 과제 살폈습니다. 평행선의 성질과 정사각형, 직사각형의 성질, 빛의 반사와 관련된 성질을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였는데 실수가 있었지만 모두 잘 해결했습니다. 전 시간 배운 내용은 잘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오답은 교사와 함께 해결했습니다.

이번 시간 테셀레이션, 접기와 각 탐구했습니다. 테셀레이션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정다각형의 모든 각의 합, 한 내각의 크기 구하는 과정을 통해 테셀레이션이 가능한 도형 찾을 수 있었습니다. 종이 접기와 각을 통해 교과시간 배운 내용인 합동의 성질을 다시 확인하며 이등변 삼각형을 찾을 수 있었고, 이 성질을 이용하여 조건에서 구하려는 부분의 각의 크기를 알아낼 수 있음도 알아보았습니다. 도형의 성질과 관련된 부분이어서 기본 내용이 부족하면 어려운 부분인데 우리 친구들 아주 잘 해결했습니다. 다음 시간 과제를 통해 다시 한 번 이해 정도 확인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