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3반 8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교과 - 디딤돌 기본+응용 4-1. 3단원. 곱셈과 나눗셈
  • 사고력 - 팩토 4A 기본 3단원. 도형 / 색종이 접기와 겹치기, 4단원. 규칙과 문제해결력 / 도형의 개수 규칙

 

초 3반 8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곱셈과 나눗셈단원 배우고 있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연산의 실수가 많아서 하나씩 다시 바로 잡고 있습니다. 특히, 곱셈자체에서도 곱셈구구는 문제 없지만 받아올림을 하지 않았다던지, 자릿수를 지켜 덧셈해야 하는데 자릿수를 넘어 덧셈 한다던지등의 실수들이 보여 차분히 꼼꼼하게 계산하자 이야기 했습니다. 이해하는데는 전혀 문제 없으나 연산 실수가 많아 이 부분 확실히 잡고 수업 진행하겠습니다.

 

※ 사고력

거울에 비친 모양 과제 해결했습니다. 모든 문제를 열심히 풀어왔고 아쉽게 틀린 문제들도 있었습니다. 두 도형을 겹쳤을 때 생기는 모양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직접 그리지않고 생각만으로 문제 해결했으며, 홀수점이 나오도록 거울을 놓는 문제에서 대칭성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알파벳 위에 거울을 놓았을 때 만들어지지 않는 모양을 볼 때 어떻게 대칭축을 이동시켜 볼 것인지 등 교사와 함께 다시 문제 풀이했습니다. 생각의 중요함을 지속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으며 사고력 수업을 통해 생각이 커지고 아이디어가 많아지는 신기한 일이 나타날 것을 함께 기대해 보자 했습니다. 

이어 직각삼각형 및 정사각형을 붙이는 문제에서는 단계적인 풀이와 경우의 수를 함께 생각해보고, 돌리기, 뒤집기의 방법과 겹치지 않았는지, 겹치지 않으려면 어떤 부분에 붙여야 하는지도 함께 탐구했습니다.

4학년에 해당하는 내용이므로 직접 경험하기보다 추론을 통해 답에 접근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경우의 수도 생각해야 하며 도형의 이동도 생각해야 합니다. 진도에 연연하지 않고 경우를 어떻게 세야 효과적인지 차근차근 경험하도록 하며 수업 진행했습니다. 오히려 모든 경우를 발견했을 때, 해결했다는 성취감에 기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 볼 수 있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