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 - 디딤돌 기본+응용 3-1 6단원. 분수와 소수 / 왕수학 실력편 3-1 1단원.
  • 사고력 - 팩토 3 탐구 A 1단원. 측정

1월 첫째 주 수업 

교과 - 시간의 단위(초, 분, 시)에 대해 배우고 시각과 시간의 정의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간의 덧셈 방법과 뺄셈 방법을 학습하고 여러 예제 문제를 통해 익혔습니다. 덧셈과 뺄셈에 대한 기본기가 탄탄하고 이해하는 힘이 좋아 빨리 받아들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듭니다. 무엇보다 수학에 대한 자신감 있는 태도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만 문제를 쉽게 생각해서 연산 실수가 잦은 점, 아직 식을 쓰고 접근하는 방법이 익숙하지 않은 것은 앞으로 개선해야 할 모습입니다. 

 

사고력 - 붙여 만든 도형의 둘레와 직각으로 깎인 도형의 둘레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둘레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붙여 만든 도형에서 둘레의 길이를 어떻게 구할 것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같이 생각했습니다. 교과와는 다르게 아이의 생각을 듣고 그 아이디어로 직접 해 보거나 식을 세우는 등의 시행착오를 거쳐 문제 해결의 최적의 아이디어를 찾아봅니다. 여러 아이디어가 나왔으나 직접 구할 수 없는 부분이 있어 교사의 예를 보고 잘린 부분 각각의 길이는 알 수 없지만 잘린 부분끼리의 합은 알아낼 수 있다는 힌트를 얻어 문제 해결했습니다. 직각으로 깎인 도형의 둘레 역시 여러 아이디어로 직접 구해보았으나 역시 잘린 부분의 길이는 알아 낼 수 없음을 알고 다른 아이디어로 접근해 결국 해결했습니다.

호기심이 많은 친구여서 문제에 잘 빠져듭니다. 또한 교사와 함께 탐구하면서 여러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등 수업에도 적극적이어서 교사 역시 재미있는 수업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