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수학에서는 12월부터 미리 학년을 올려 예비 초 6학년으로 생각하며 수업합니다. 학년만 바뀌는 것일 뿐 수업 내용은 앞선 진도와 연계합니다. 공지사항의 바뀐 시간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 Group

  • 미리보기 -  올리드 중등수학 1(상) 2. 정수와 유리수
  • 다시보기 - 왕수학 실력 6-2. 3단원
  • 사고력 -   팩토 실전 5B - 2단원. 수 배치하기 / 연역과 논리 / 참말과 거짓말 

11월 마지막 주 수업

교과 - 6-2 복습 과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쌓기나무로 제시되는 입체도형 문제에 약점을 보이나 조건을 놓치거나 잘못 생각해서 나오는 오답이므로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또한 조금 더 생각이 크게 되면 보는 시야도 넓어져 충분히 해결할 만한 수준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등 1(상) 부분에서는 정수와 유리수의 혼합계산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부호에서 오는 혼란과 덧셈과 뺄셈 기호가 충돌할 때, 분수의 연산에서 통분하는 부분은 문제가 없으나 통분과정에서 부호 처리의 문제로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수한 친구들이고 또한 교사가 쉽게 부호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 지속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므로 조금 더 기다려 본다면 자신들만의 해법으로 문제 잘 해결하리라 생각합니다. 

 

사고력 - 과제 같이 해결했습니다. 새로 합류한 친구들의 과제해결력이 아주 좋았습니다. 부모님의 도움을 받은 친구들에게는 틀려도 좋으니 가급적이면 혼자 해결해 볼 것 이야기 했으며 답만 써오는 친구들에게는 식을 쓰거나 글로 자신의 풀이 방법을 소개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오답이 비교적 많고 풀어오기는 했지만 그릇된 방법(직접 다 써서 세는 방법)이었다면 더 쉽고 간결한 풀이로 접근해야 발전함도 보여주며 교사의 풀이방법을 자꾸 모방할 것도 이야기 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수와 숫자의 개수를 기준을 정해 세는 방법과 숫자의 개수를 세는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교사의 방법대로 따라 풀이해 볼것 이야기 했으며 해결하고 즐거워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배수를 간단히 판정할 수 있는 방법 이야기 해주고 배수판정법을 알 때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음도 같이 탐구했습니다. 모든 친구들이 아주 열심히 잘 따라와주었고 특히 새로온 친구들의 활약이 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B Group

  • 미리보기 -  개념 쎈 6-1 4단원. 비와 비율 / 6-1 1단원. 소수의 나눗셈
  • 다시보기 - 개념쎈 워크북
  • 사고력 -   팩토 실전 5B - 2단원. 수 배치하기 / 연역과 논리 / 참말과 거짓말 

11월 마지막 주 수업

교과 - 새 친구들이 합류했습니다. 정원을 꽉 채우고 수업 진행 중입니다. 과제에 대해 충분히 강조하고 강조했기때문에 과제는 성실하게 다 해오려 합니다만 급히 풀어온 흔적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나 공부라는 상황으로 본다면 분명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이라는 것 같이 이야기 나누어보며 확인했으며 최대한 성실하게 풀어올 것도 이야기 했습니다. 

초등 6-1단원 진행 중입니다. 분수의 나눗셈 진행하는 친구들은 교사의 의도를 잘 파악하며 쉽게 해결 중입니다. 비와 비율 진행 중인 친구들은 이미 분수와 소수를 학습했으므로 연산에서 약함은 없으나 비와 비율의 정의를 잘 기억하지 않아 헷갈려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정의는 소중하게 여기며 반드시 이해했는지 몇 번씩 확인 과정을 거칩니다. 정의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하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할 것이며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합니다. 

 

사고력 - 과제 같이 해결했습니다. 새로 합류한 친구들의 과제해결력이 아주 좋았습니다. 부모님의 도움을 받은 친구들에게는 틀려도 좋으니 가급적이면 혼자 해결해 볼 것 이야기 했으며 답만 써오는 친구들에게는 식을 쓰거나 글로 자신의 풀이 방법을 소개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오답이 비교적 많고 풀어오기는 했지만 그릇된 방법(직접 다 써서 세는 방법)이었다면 더 쉽고 간결한 풀이로 접근해야 발전함도 보여주며 교사의 풀이방법을 자꾸 모방할 것도 이야기 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수와 숫자의 개수를 기준을 정해 세는 방법과 숫자의 개수를 세는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교사의 방법대로 따라 풀이해 볼것 이야기 했으며 해결하고 즐거워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배수를 간단히 판정할 수 있는 방법 이야기 해주고 배수판정법을 알 때 문제를 더 쉽게 해결할 수 있음도 같이 탐구했습니다. 모든 친구들이 아주 열심히 잘 따라와주었고 특히 새로온 친구들의 활약이 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