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 소개/SetUpMath - 중1

중 1반 10월 넷째, 마지막 주 수업 소개

숨수학강선생 2024. 10. 20. 22:00
중1반 10월 넷째, 마지막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올리드 중2(상) 일차함수 / 우공비 발전 2(하)
  • 다시보기 - 올리드 중1(하) 응용 / 최고득점 1(하) 
  • 사고력 - 중등 사고력 LV1. 4 기하 2. 보조선과 합동

 

중1반 10월 셋째 주 수업 정리

 

 교과

중 2(상) 일차함수 수업 시작했습니다. 2(하) 진행 중인 친구도 일차함수 복습을 희망해 당분간 같이 수업하도록 합니다.

함수의 정의와 의미부터 시작하여 함수가 발견된 계기, 함수가 생활속에서 사용되는 것들을 중심으로 함수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일차함수에서 x의 계수와 상수항의 의미를 집중적으로 살피고 그래프는 어떻게 표현되는지도 대략적으로 살피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시간, 완벽히 이해하고 있는지 TSET 후 함수의 기울기, 함수의 평행이동, y절편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하도록 합니다.

과제도 꾸준히 잘 해오고는 있으나 질적으로 그렇게 우수한 편은 아니어서 교사가 틀린 문제에 필요한 힌트 또는 개념을 제시하고 다시 고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올리드 1(하) 유형편은 마무리 중입니다. 바로 2(상) 유형편 제시합니다. 

 

 사고력

삼각형의 합동조건과 관련된 과제 문제 확인했습니다. 이미 학교에서도 배운 내용이므로 충분히 모두 잘 해결할 수 있었는데 과제를 빠트리거나 즉흥적으로 풀어온 흔적들이 보여 성실하고 꾸준하게 공부해야 실력도 늘어나는 것이라고 주의 주었습니다. 3번 문제의 경우 왜 정사각형이 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데 증명과 관련된 부분이어서 교사가 추가로 설명해주며 서술하는 방법도 안내했습니다.

이어 보조선과 합동을 통해 복잡한 문제의 경우 보조선을 긋는 방법 탐구해 보고, 직접 어려운 문제에 보조선을 그어가며 왜 그렇게 되는지 증명을 통해 학습했습니다. 아직 보조선을 많이 그려본 경우가 아니므로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며 이해를 도왔고, 문제의 조건에 맞게 보조선을 긋는 모습까지 확인했습니다. 이해력이 좋은 친구들이어서 수업에서 큰 어려움은 없었으나 복습문제를 통해 다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 10월 넷째 주는 월요일 제외 학원 휴원기간입니다. 따라서 이번 주와 다음 주 같이 소개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