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6반 5월 둘째 주 수업 소개
초 6반 A Group 5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초등 올림피아드 7단원.
- 다시보기 - 초등 올림피아드 7단원.
- 사고력 - 팩토 기본 6A - 3단원. 잘린 입체도형
초 6반 A Group 5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초등 올림피아드 학습 중입니다. 식 세워 문제 풀기, 글씨 잘 쓰기 저번 주에 이어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술하는 힘을 계속 측정하고 있는데 10문제 중 4문제 정도여서 한 주정도 더 연습시키도록 합니다.
※ 사고력
입체도형의 겨냥도에 대해 다시 한 번 복습한 후 불규칙한 도형의 겨냥도와 투명 정육면체 안에 정육면체를 쌓은 후 여러 방향에서 관찰한 모습 같이 탐구했습니다. 이미 우리 친구들이 배운 내용이기도 했지만 직접 만들지 않고 추론하여 해결해야 했는데 우리 친구들 모두 의욕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면서 재미있고 손쉽게 해결하는 모습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서로 답에 대해 의견 나누는 모습도 좋았고 왜 틀렸는지, 어떤 방법이 더 좋았는지 서로 이야기 하는 모습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초 6반 B Group 5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개념 쎈 6-2 5단원. 원의 넓이
- 다시보기 - 개념쎈 워크북 + 디딤돌 6-1 응용
- 사고력 - 팩토 기본 6A - 3단원. 잘린 입체도형
초 6반 B Group 5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과정 원의 둘레와 넓이 수업 진행했습니다. 전 단원인 비례식이 아주 완벽하지는 않아서 다시 한 번 복습할 계획을 갖고 있고 과제는 해결력이 좋은 친구도 있었지만 약한 친구들도 있어서 별도 계획 갖고 있습니다.
원의 둘레란 무엇인지 지름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수업 자료를 참고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탐구한 내용은 공식으로 잘 정리해 두어야 필요할 때 꺼내어 쓸 수 있음을 이야기 했습니다. 아직 생소한 개념이라 몇 번의 이해는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를 통해서 아니면 여러 예로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 사고력
과제 틀린부분 같이 해결했습니다. 전 시간보다 과제 해결력이 좋아서 틀린 문제는 별로 었었고, 틀린 문제는 교사의 아이디어와 잘 해결한 친구들의 도움으로 다시 해결하는 시간 갖었습니다.
그 중 무게를 알수 있는 저울을 한 번만 사용해서 가짜금화가 들어있는 주머니를 맞추는 문제는 다양한 해석과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었는데 비록 답은 아니었지만 우리 친구들의 아주 독창적이고 기발하면서도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집착력도 아주 강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입체도형의 겨냥도에 대해 다시 한 번 복습한 후 불규칙한 도형의 겨냥도와 투명 정육면체 안에 정육면체를 쌓은 후 여러 방향에서 관찰한 모습 같이 탐구했습니다. 이미 우리 친구들이 배운 내용이기도 했지만 직접 만들지 않고 추론하여 해결해야 했는데 우리 친구들 모두 의욕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면서 재미있고 손쉽게 해결하는 모습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서로 답에 대해 의견 나누는 모습도 좋았고 왜 틀렸는지, 어떤 방법이 더 좋았는지 서로 이야기 하는 모습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