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첫째 주 수업 소개(초 5)
A Group
- 미리보기 - 개념 쎈 5-1 4단원 약분과 통분
- 다시보기 - 개념 쎈 5-1 워크북 + 보충문제
- 사고력 - 팩토 3 탐구 A 3단원. 수
1월 마지막 주 수업
교과 - 과제를 해오기는 했으나 해결력이 약해 교사와 함께 다시 점검하며 문제 풀이했습니다. 4학년 수학도 그렇지만 5학년 수학은 중요한 내용들이 많아서 흔들리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분수의 계산에 있어 꼭 알아야 할 단원들이어서 그 부분 강조하면서 오답 정리했습니다.
규칙과 대응 마무리 중입니다. 직관적이고 순발력이 좋아 쉬운 규칙은 금방 알아챕니다만 집중하는 힘이 아직 약해 조금 변형하면 어려움을 느낍니다. 천천히 여유를 갖고 잘 들여다 보면 변형한 것들도 모두 같은 쉬운 내용임을 보여주고 생각하며 문제 접근해 볼 것, 그리고 식으로 표현할 것 이야기 했습니다.
사고력 - 여러 가지 퍼즐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 갖았습니다. 논리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조건을 잘 살피고 반드시 먼저 움직여야 하는 것이나 반드시 채울 수 밖에 없는 칸이 어디인지 찾는 연습과 함께 지우개를 사용하지 않고 실수 없이 퍼즐 해결하는 연습도 같이 했습니다. 이를 통해 논리적으로 해결하면 시간은 걸리지만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음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B Group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응용 5-2 3단원. 합동과 대칭
- 다시보기 - 최상위 S 4단원
- 사고력 - 팩토 3 탐구 A 3단원. 수
1월 마지막 주 수업
교과 - 규칙과 대응 과제 해결시간 갖었습니다. 종이를 접어 조각 내는 문제나 삼각형을 이용한 프랙탈 문제는 교사와 함께 탐구했습니다. 상당히 착실한 친구이고 꾸준한 친구여서 교과에 대한 해결력은 대단히 좋습니다만 확실히 창의적인 부분의 힘은 교과 해결력보다 약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꾸준함과 성실함이 강점인 만큼 금새 좋아지리라 생각합니다.
2단원 분수의 곱셈 해결 중입니다. 간혹 약분을 하지 않았다던지 문장제 문제에서 조건을 잘 못 살펴 오답이 나오기는 합니다만 많은 정도는 아닙니다. 실수도 실력인 만큼 최대한 계산에서 만큼은 실수하지 말자 이야기 했습니다.
사고력 - 과제는 잘 해결했습니다. 오답은 교사의 아이디어로 함께 생각해 보고 정리했습니다. 아이디어를 제시하자 마자 바로 문제의 답을 알아채는 것을 봅니다. 쉽게 떠오르면 좋겠지만 이것도 연습이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사고력 수업을 통해 충분히 생각해 보면 아이디어 역시 풍부해짐도 알려주었습니다.
여러 가지 퍼즐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 갖았습니다. 논리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조건을 잘 살피고 반드시 먼저 움직여야 하는 것이나 반드시 채울 수 밖에 없는 칸이 어디인지 찾는 연습과 함께 지우개를 사용하지 않고 실수 없이 퍼즐 해결하는 연습도 같이 했습니다. 이를 통해 논리적으로 해결하면 시간은 걸리지만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음을 다시 확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