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예비 중 2)
숨수학에서는 12월부터 미리 학년을 올려 예비 중 2학년으로 생각하며 수업합니다. 학년만 바뀌는 것일 뿐 수업 내용은
앞선 진도와 연계합니다. 공지사항의 바뀐 시간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화, 목 5:00 반
- 미리보기 - 올리드 중등수학 2-2 7단원. 확률
- 다시보기 - 올리드 중등수학 유형 2-1 마무리 단계 / 일품 중등수학 2-1
- 사고력 - 학사일정으로 휴강입니다.
12월 셋째 주 수업
교과 -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끝내고 3(상) 무리수 진행 예정이었으나 이미 사고력 시간에 한 번 진행을 했던 2(하) 남은 파트 경우의 수 진행했습니다. 개념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은 부분 보충하며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비교 설명하고 예제문제까지 해결했습니다. 마무리 되는 대로 바로 3(상) 진행합니다.
사고력 - 워크북으로 배운 내용 다시 한 번 복습했습니다. 잘 해결해 온 친구도 있는 반면 아이디어가 부족해 어려워 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메네라우스의 정리를 활용한 문제를 두 가지 방법으로 풀이해 보고, 공식이 아니어도 풀 수 있으나 공식을 활용하면 더 쉽게 해결됨도 보여주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삼각형의 오심 중 외심을 작도를 이용하여 증명해 보고 수심을 외심을 이용하여 또한 증명했습니다. 무게중심 또한 중점연결정리부터 시작하여 세 중선이 겹칠 수 밖에 없음도 증명해 보고 무게중심의 성질도 탐구했습니다. 대부분 기하는 용어의 정의와 증명으로 시작합니다. 따라서 아무리 사고력 시간이라 해도 용어의 정의 및 성질에 대한 증명은 필수이므로 모두 익숙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며 진행합니다.
화, 목 6:30 반
- 미리보기 - 올리드 중등수학2(상) 5단원. 일차함수
- 다시보기 - 올리드 중등수학 유형 1-2 6단원
- 사고력 - 학사일정으로 휴강입니다.
12월 셋째 주 수업
교과 - 예상치 못하게 연립방정식의 활용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공식에 대한 문제도 있었고 또 어떤 것을 미지수로 정해야 할 지 몰라 해결이 어려운 문제도 있었습니다. 대표 문제를 교사와 같이 해결하며 공식 및 미지수 설정 방법등 다시 한 번 정리했으며 복잡한 연립방정식의 경우 센스있게 풀이하는 방법도 같이 소개했습니다. 모든 친구들이 과제를 성실하게 해결해 옵니다만 오답이 눈에 많이 띕니다. 시간의 문제보다 고민의 문제임을 알려주고 모르는 문제일수록 더 많은 생각으로 답을 찾으려는 집착성을 기를 것 이야기 했습니다.
사고력 - 워크북으로 배운 내용 다시 한 번 복습했습니다. 잘 해결해 온 친구도 있는 반면 아이디어가 부족해 어려워 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메네라우스의 정리를 활용한 문제를 두 가지 방법으로 풀이해 보고, 공식이 아니어도 풀 수 있으나 공식을 활용하면 더 쉽게 해결됨도 보여주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삼각형의 오심 중 외심을 작도를 이용하여 증명해 보고 수심을 외심을 이용하여 또한 증명했습니다. 무게중심 또한 중점연결정리부터 시작하여 세 중선이 겹칠 수 밖에 없음도 증명해 보고 무게중심의 성질도 탐구했습니다. 대부분 기하는 용어의 정의와 증명으로 시작합니다. 따라서 아무리 사고력 시간이라 해도 용어의 정의 및 성질에 대한 증명은 필수이므로 모두 익숙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며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