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 소개/SetUpMath - 초6

초 6반 6월 첫째 주 수업 소개

숨수학강선생 2025. 6. 1. 22:00
초 6반 6월 첫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1단원. 소수의 나눗셈,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 디딤돌 기본+응용 6-2. 5단원. 원의 넓이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2, 6-1 / 디딤돌 문제유형 6-1
  • 사고력 -  팩토 5B 기본 6단원 수와 연산 / 배수 판정법
초 6반 5월 마지막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디딤돌 기본

 6-2 디딤돌 문제유형 풀이 중입니다. 간략하게 한 번 복습했는데도 소수의 나눗셈에서 오답이 많아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당분간 소수의 나눗셈 연습하도록 합니다.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개념설명 마쳤습니다. 여러 예를 들어 비례식과 비례배분을 설명했으며 공식으로 외우기보다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해력이 좋은 친구여서 비례식과 관련된 문제 및 비례배분의 뜻을 이용하여 문제 풀이했고, 모두 이해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 응용문제로 적용력 살핍니다.

 

 

6-2 디딤돌 기본+응용

6-2  5단원 원의 둘레와 넓이 개념설명 마쳤습니다. 원주란 무엇이며 지름과 어떤 관계인지, 원의 넓이는 어떤 방법으로 구하는지 탐구해보고, 공식의 유도과정도 함께 살폈습니다. 기본 공식이 중요하므로 이해했다면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도록 외우도록 했습니다. 다음시간, 적용문제를 통해 이해정도 살핍니다.

 

 

※ 사고력

여러 가지 곱셈 방법 과제 해결력 알아보았습니다. 탐구한 내용대로 규칙을 찾고 모든 문제를 잘 해결해 온 친구도 있었지만 탐구한 내용대로 곱셈하지 않고 결과만 알아온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탐구의 방법이 중요하며 탐구한 대로 풀이하는 연습 중이므로 결과적으로 답만 맞추는 것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음을 강조하며 과제는 배운 내용의 적용에 있음을 다시 이야기했습니다.

복습 할 겸, 풀지 못한 문제 및 오답은 교사와 함께 풀이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와 숫자의 개수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경우의 수와 관계있는 단원으로 숫자를 이용하여 수를 만들 때 숫자의 개수가 몇 개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모든 숫자와 수의 개수를 알아낼 수 있는지 단계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친구들이 수와 숫자의 개념을 혼동하므로 처음부터 숫자와 수의 정의를 강조했으나 중간 중간 개수를 바꿔세는 모습도 여럿 보였습니다. 과제할 때, 최대한 꼼꼼히 문제 풀이하도록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