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 소개/SetUpMath - 초4

초 4반 5월 셋째 주 수업 소개

숨수학강선생 2025. 5. 11. 22:00
초 4반 5월 셋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상반기 HME 대비 / 디딤돌 4-1 기본 6단원. 규칙 찾기
  • 다시보기 - 상반기 HME 대비 / 디딤돌 문제유형 4-1
  • 사고력 - 팩토 기본 4-B. 10단원. 규칙과 문제 해결력 / 가로수와 통나무

 

초 4반 5월 둘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본격적으로 HME 대비 시작했습니다. 1단원부터 시작했고, 총 다섯개의 단원이 시험 범위이며 경험이 있기때문에 이번 시험에는 최대한 성과를 낼 것 이야기 했습니다. 이미 두번의 복습을 거쳤기때문에 기본문제에 대해 익숙함때문에 실수하지 말 것 이야기했는데 두 문제의 실수가 나왔습니다. 집중력이 순간적으로 약해 나타난 결과였고 바로 오답 정리했습니다. 이어 응용문제 도전했는데 한 문제 제외하고 대부분의 문제 잘 해결했습니다. 어려운 문제나 쉬운 문제나 똑같은 4점이므로 최대한 실수하지 말 것 이야기 했습니다.

 

4-1 디딤돌 문제유형 과제 살폈습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풀어왔습니다만 일부 오답이 수정되지 않아 교사와 함께 오답 정리했습니다. 문제를 잘 읽지 않아 엉뚱한 답을 써오기도 했는데, 이 부분 주의할 것도 같이 이야기했습니다.

4-1 막대 그래프 단원평가문제 해결했습니다. 단원의 이해도가 높아 쉽게 해결할 줄 알았는데 오답이 많았습니다. 문제를 잘 읽지 않은 것도 있었고, 한 칸의 크기를 세지 않은 문제도 있었습니다. 대체적으로 문제를 쉽게 생각했고 따라서 꼼꼼하게 분석하는 습관 기르자 이야기 했습니다.

 

 

※ 사고력

최단경로의 가짓수 과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모든 문제 풀이와 답까지 아주 잘 해결했습니다.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잘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리그와 토너먼트, 학구산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리그와 토너먼트에 대한 기초 개념은 저번 시간 진행했었고, 복습으로 배운 내용 다시 확인했습니다. 경우를 모두 따질 수 없으므로 공식처럼 만드는 과정 같이 알아보았고, 문제를 통해 이해를 도왔습니다. 또한 중학교 2학년 내용의 연립방정식인 학구산 탐구했습니다. 문자와 식을 다루지 못하기때문에 우기기라는 방법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 표를 그려 해결하는 방법, 그림을 그려 해결하는 방법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각각 어울리는 방법을 찾아 해결하도록 했고, 어려워하는 부분이 있어 최대한 여러 예를 들어 이해를 도왔습니다. 다음 시간 다시 한 번 살펴보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