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4월 첫째 주 수업 소개
초 5반 4월 첫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유형 5-2 3. 합동과 대칭 / 5-2 3단원. 합동과 대칭
- 다시보기 - 디딤돌 문제유형 5-1 / 디딤돌 응용 5-1
- 사고력 - 팩토 4A 기본 형성평가 / 팩토 4B 6단원. 수와 연산
초 5반 3월 마지막 주 수업 정리
※ 교과
5-2 기본
디딤돌 문제유형 마지막 단원의 응용문제 해결하며 책 마무리 했습니다. 공식이 완벽하지 않아서 오답이 나왔었는데 응용문제에서는 익숙한 도형의 모습이 아니어서 익숙한 모습으로 바꾸는 방법, 높이가 주어지지 않은 문제는 다른 도형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으로 높이를 알아낸 다음 넓이 구하는 방법등을 알아보고 적용했습니다. 공통적으로 오답이 많이 나온 부분이어서 교사의 설명으로 같이 해결했습니다.
5-1 2단원.분수의 곱셈 적응 중입니다. 덧셈과 헷갈리거나 대분수를 가분수로 고치지 않거나, 분자와 자연수와 약분하는 등 아직 적응하지 못한 모습들이 보여 바로 잡고 있는 중입니다. 쉽다 생각했었는데 오답이 많이 나와 우리 친구들도 당황해 합니다. 꼼꼼히 개념에 충실해서 문제 풀이하도록 다시 일러주고 있습니다.
5-2 기본+응용
5-1 디딤돌 응용으로 복습 중입니다. 과제해결력은 높은데 과제를 어설프게 해오는 경향이 있어서 주의 주었습니다. 오답은 스스로 고치도록 유도 후, 그래도 틀린 문제는 함께 해결했습니다.
5-2 분수의 곱셈 개념 마무리 했고, 응용문제 해결 중인데 오답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역시 문제를 너무 쉽게 생각한 영향도 있으나 아직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없음을 알 수 있었고, 다시 틀린 문제 위주로 개념 확인하며 문제 풀이 다시 했습니다.
※ 사고력
잴 수 있는 길이와 무게 과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모든 친구들이 문제 열심히 도전했는데 아쉽게도 다 맞은 친구는 없었습니다. 오답 문제 힌트주고 수정하도록 했는데 그래도 틀린 문제는 교사와 함께 다시 해결했습니다. 표를 그려 해결하도록 했던 문제가 있었는데 답만 맞추려는 친구가 있어 답 만큼 과정도 아주 중요함을 다시 한 번 이야기했습니다.
4A 마지막 꼭지인 시차 같이 살폈습니다. 짧은 영상으로 시차 발생원인 알아보고 빠른 시각과 느린 시각이란 무엇인지, 빨리 가는 시계와 느리게 가는 시계 문제를 통해 원리 탐구했습니다. 시간과 시각의 문제는 대부분의 친구들이 개념의 부족으로 상당히 곤란해 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미숙한 부분을 예를 들어가며 보완하는데 집중했고, 처음보다 많이 발전된 모습 보였습니다. 과제로 이해정도 다시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