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 소개/SetUpMath - 초6

초 6반 3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숨수학강선생 2025. 3. 23. 22:00
초 6반 3월 마지막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6-1. 5단원 비율그래프, 6단원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 디딤돌 기본+응용 6-1. 소수의 나눗셈, 6-2. 3단원. 공간과 입체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1 / 디딤돌 문제유형 6-1
  • 사고력 -  팩토 5A 기본 3단원 도형 / 직육면체와 정육면체, 전개도

 

초 6반 3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디딤돌 기본

4단원 비례식과 비례배분 학습 중입니다. 비례식의 의미를 잘 알고 있는지, 크기 같은 분수는 어떻게 만드는지, 분수를 비로 어떻게 나타내는지 묻고 답하면서 이를 이용한 것이 비례식임을 확인시켰습니다. 비례식의 성질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크기 같은 분수를 만드는 방법에 있음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했고, 외항의 곱과 내항의 곱이 왜 같은지 보여주었습니다. 비례배분도 생활속의 예를 활용하여 보여주고, 비가 커지면 가져가야 할 양도 많아짐을 이해하도록 했습니다.

 

1단원 분수의 나눗셈 시작했습니다. 1학기의 분수의 나눗셈과 어떤 부분이 다른지 알려주고 나눗셈의 의미를 확실히 기억하도록 했습니다. 그림을 통한 이해도 중요한데 몇 가지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하면서 자연수가 앞에 있을 때와 뒤에 있을 때의 의미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 설명했습니다. 이론은 간단해서 계산하는 과정에 실수 없다면 다 맞추는 것 볼 수 있었습니다.

 

6-1 디딤돌 기본

5단원 여러 가지 그래프 마무리했습니다. 그림그래프, 비율그래프, 막대그래프 등을 통해 각 그래프의 장, 단점 살피고 어느 부분에 적용할 수 있는지도 같이 탐구했습니다. 비율을 구하고 그리는 부분도 잘 해결했지만 역으로 비율을 주고 전체를 구하는 문제나 비율에 해당하는 양이 얼마인지 묻는 문제는 어려워 했습니다. 교사와 함께 해결방법 자세히 살폈습니다.

 

6-2 디딤돌 기본+응용

6-2  소수의 나눗셈 마무리 했습니다. 3단원 수업 계획이었으나 2단원 문제의 양이 많았고, 어려운 문제를 도전하느라 시간이 없었습니다. 개념에 대한 이해 좋았고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는 힘도 좋았습니다. 틀린 문제는 교사와 함께 같이 해결했고 왜 해결하지 못했는지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1단원 분수의 나눗셈 시작했습니다. 1학기의 분수의 나눗셈과 어떤 부분이 다른지 알려주고 나눗셈의 의미를 확실히 기억하도록 했습니다. 그림을 통한 이해도 중요한데 몇 가지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하면서 자연수가 앞에 있을 때와 뒤에 있을 때의 의미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 설명했습니다. 이론은 간단해서 계산하는 과정에 실수 없다면 다 맞추는 것 볼 수 있었습니다.

 

※ 사고력

저번 시간 같이 합류한 새 친구 외에 또 새친구가 같이 합류했습니다. 재미있는 수업 되도록 하겠습니다.

과제 해결력 같이 살폈습니다. 성냥개비 퍼즐 문제였는데 퀴즈처럼 생각해서 아주 잘 해결해 온 친구도 있었고 상당히 어려워해서 답을 잘 찾지 못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성의없이 풀어온 친구도 있어서 주의하도록 했습니다.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가 중요해서 아이디어 위주로 생각하면 쉽게 풀림을 알려주고 다시 집에서 해결해 보도록 했습니다.

직육면체와 정육면체, 직육면체의 전개도 같이 탐구했습니다. 색칠한 정육면체를 자를 때 색칠된 면에 따라 개수 구분하는 문제는 직접 해 볼 수 없으므로 상상력을 이용하여 해결할 것과 정육면체의 전개도의 개수, 전개도에 그림을 그리고 다시 입체도형으로 만들었을 때 그림의 위치를 탐구하는 문제에서는 전개도를 접었을 때 만나는 점을 중심으로 해결하는 방법, 직육면체의 전개도를 그렸을 때 둘레의 길이가 가장 작을 때를 탐구하는 문제에서는 긴 변을 줄여야 함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몇 몇 친구들은 이미 도형문제가 어렵다고 생각한 경향이 있어 계산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문제는 상상력을 필요로 하므로 책이나 자연현상등을 깊이 생각해보고, 관찰하면서 생각하는 힘을 길러볼 것도 같이 이야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