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3월 둘째 주 수업 소개
초 5반 3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유형 5-2 1단원, 분수의 나눗셈 / 5-2 2단원. 분수의 곱셈
- 다시보기 - 디딤돌 문제유형 5-1 / 디딤돌 응용 5-1
- 사고력 - 팩토 4A 기본 5단원. 측정 / 평면도형의 둘레, 잴 수 있는 길이와 무게
초 5반 3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5-2 기본
5-1 문제유형 복습 4단원 약분과 통분, 5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풀이 중인데 오답이 많아 진도는 진행하지 않고 교사와 함께 오답 정리했습니다. 기본 유형문제보다 응용문제 오답이 많았는데 분수 사이에 있는 기약분수 찾기, 분자, 분모를 변형시키면서 크기가 같은 분수 찾기, 빈 칸에 들어가는 자연수 찾기와 같은 변형문제였습니다. 왜 풀지 못했는지, 풀이 할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인지 자세히 따져가면서 교사와 힌트를 찾고 오답 정리했습니다. 분수는 초등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파트이므로 완벽하게 다지고 가야 합니다. 다음 시간 과제 해결력 다시 살피며 부족할 경우 다시 복습하겠습니다.
5-1 기본+응용
5-1 본 책 마무리 했습니다. 잘 기억하고 있는지 유형탄탄북으로 1단원부터 복습 중인데 자연수의 혼합계산에서는 연산 실수 및 문제를 잘 읽지 않고 풀어 오답이 나왔었고 바로 수정했습니다. 2단원에서 오답이 조금 많았는데 그 중 풀지못한 두 문제는 교사와 함께 풀이했고 나머지는 급하게 풀어 실수가 많았습니다. 바로 오답 정리했고, 여유를 갖고 천천히 풀 것, 풀이에 대한 책임감 갖을 것도 같이 이야기 했습니다.
다음 시간부터 5-2 기본+응용으로 진도 진행하면서 5-1 계속 복습하겠습니다.
※ 사고력
시어핀스키 삼각형 과제 확인했습니다. 친구들 모두 열심히 풀이했고, 그 중에 다 완벽히 해결한 친구도 있었습니다. 공통적으로 오답 나온 문제 또는 이해가 어려웠던 문제 교사와 같이 풀이하면서 어떤 개념들을 배웠었는지 같이 복습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점과 영역을 다루었습니다. 직선을 추가할 때마다 교점의 최대개수는 어떻게 만들어지며 변하는지, 크기가 같은 원을 계속 추가할 때마다 원에 의해 나누어지는 최대 영역의 개수는 어떻게 만들어지며 변하는지 하나 하나 살폈습니다. 점화식과 관련된 파트이므로 규칙성을 파악하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갔고, 원리까지는 말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해하기 쉽도록 직접 그려보며 규칙 살폈고, 규칙에 따라 문제 해결했습니다. 규칙을 이야기할 때 신기해 하던 아이들 얼굴이 인상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