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 소개/SetUpMath - 초6

초 6반 2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숨수학강선생 2025. 2. 23. 22:00
초 6반 2월 마지막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3단원 공간과 입체 / 디딤돌 기본+응용 6-2. 2단원. 소수의 나눗셈 / 디딤돌 기본 6-1. 5단원 비율 그래프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1 / 디딤돌 기본 6-1
  • 사고력 -  팩토 5A 기본 2단원. 언어와 논리 / 대칭성을 이용한 승리 전략

 

초 6반 2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6-2 진행 중인 친구는 소수의 나눗셈 과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저번 시간 강조했던 실수들이 많은 부분 다시 나와서 오답이 많았고, 고치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성실하고 꼼꼼하게 과제 할 것 이야기하고 있는데 해오는 것에만 목표를 두고 풀어옵니다. 모든 문제에 책임을 지고 정성껏 풀어올 것과 배운 내용 반드시 복습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 것 이야기 했습니다. 

 

6-2 2단원 분수의 나눗셈 응용문제, 발전문제 살폈습니다. 도형의 넓이 구하는 공식, 단위량을 이용한 공식 적용 문제에서 약점이 있어 교사의 설명으로 문제 풀이 도왔고, 나머지 문제 해결력도 살폈습니다. 수업할 때의 문제 이해력은 좋은데 집에서 과제 해결력이 약합니다. 마찬가지로 과제를 책임지고 해오려는 마음이 부족해서 모든 문제 책임지고 꼼꼼하게 풀이할 것 강조했습니다.

 

6-1 수업 중인 친구들은 비율 그래프, 비와 비례, 각기둥과 각뿔 각각 수업 중입니다. 놀라운 집중력으로 열심히 공부하는 친구도 있고, 해결하고 싶은데 이해가 안되서 질문을 많이 하는 친구도 있습니다. 개념을 설명할 때 이해 안된 부분은 반드시 문제를 통해서라도 질문할 것과 자신의 것으로 만들 것 강조합니다. 질문이 어렵지 않도록 그러나 의존적 태도는 버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 사고력

과제 해결력 살폈습니다. 도형이 나타내는 수에서 고대의 수, 4진법, 복면산 주제와 관련된 것이었는데 대부분 우리 친구들 잘 해결했습니다. 4진법 오답이 제일 많았는데 그림을 통해 규칙을 발견하면 쉽게 풀 수 있음을 풀이를 통해 알려주고, 시간을 두고 깊게 생각하도록 했습니다.

이어 여러 가지 로직 퍼즐 탐구했습니다. 선 잇기 퍼즐, buildings, 목표점 찾기 퍼즐, 노노그램을 통해서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논리적 해결의 편리함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지우개를 사용하지 않고 문제 풀이 하는 과정에서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연습도 시켰습니다. 수학문제라기 보다, 퍼즐로 생각해 즐겁게 도전하고 서로 답을 맞춰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