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 소개/SetUpMath - 초6

예비 중 1(초 6)반 12월 둘째 주 수업 소개

숨수학강선생 2024. 12. 8. 22:00
숨수학에서는 12월부터 새학년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초 6반은 예비 중 1반으로 안내합니다.

 

예비 중 1(초 6)반 A Group 12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올리드 중 2(상) 4단원 일차부등식, 5단원 연립방정식 / 총괄평가 대비
  • 다시보기 - 올리드 중 1(상) 유형편 
  • 사고력 -  중등사고력 BASIC 1 - 단계적 사고

 

예비 중 1(초 6)반 A Group 12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총괄평가 대비 중입니다. 원의 둘레와 넓이에서 공식을 알아도 계산이 많고 연산 실수가 있어  공통적으로 오답이 많았습니다. 다시 한 번 평가하도록 합니다. 1-1 마지막 단원 과제 제시 중인데, 잊은 부분이 있어서 개념 설명 곁들여 과제 제시 중입니다. 연립 방정식 진행 중인 친구는 복잡한 연립방정식의 풀이에 이어 연립방정식의 활용 진행하고 있으며 연산 실수가 가끔 있어서 실수 줄일 것, 꼼꼼하게 살필 것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론에 대한 이해는 좋은데 생각을 단순하게 하는 경향이 있어 이 부분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부등식 진행 중인 친구는 부등식의 성질을 이용하여 부등식의 해를 찾는 방법 탐구했고, 이어 복잡한 부등식의 풀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느리기는 하나 확실히 개념을 잡고 가고 있습니다.

 

  사고력

중등사고력 수업 중입니다. 단계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문제를 통해 계속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연속한 톱니바퀴 속에서 회전 방향과 회전수를 알아내보고, 시침과 분침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연속한 자연수를 규칙적으로 지워가며 남은 수들의 특징을 알아보고, 규칙을 바꿔 지워가며 남은 수들의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변형하여 원형으로 배열 후 규칙적으로 지운 수들을 통해서 앞 내용과의 공통점,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문제에서 제시한 답을 찾는 활동도 병행했습니다. 의욕적인 친구들이 많아서 서로 아이디어를 놓고 활발히 의견을 내세우기도 했고, 모르는 친구에게 알려주거나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모습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성향이 좋은 친구들이어서 좋은 영향력을 서로 주고 받으며 수업 중입니다.

 

예비 중 1(초 6)  B Group 12월 둘째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중 1(상) 4단원. 일차방정식 / 중 1(상) 2단원. 정수와 유리수 / 총괄평가 대비
  • 다시보기 - 중 1 쎈 수학
  • 사고력 - 중등사고력 BASIC 1 - 단계적 사고

 

예비 중 1(초 6)  B Group 12월 첫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총괄평가 대비 중입니다. 원의 둘레와 넓이에서 공식을 알아도 계산이 많고 연산 실수가 있어  공통적으로 오답이 많았습니다. 다시 한 번 평가하도록 합니다. 일차방정식 진행 중인 친구는 식의 분류부터 항등식과 방정식의 개념, 등식의 성질을 적용하는 부분까지 살폈습니다. 방정식의 기초 개념부터 잘못 이해하게 되면 함수까지 이어지므로 필수 개념은 반드시 이해하고 있는지 계속 테스트 합니다. 

정수와 유리수 수업 중인 친구들은 정수와 유리수의 계산 적응 중이며 아직 다뤄보지 않은 친구들은 좀 느리더라도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맞는지 확인하며 넘어가고 있습니다. 기초적인 연산이어서 그래도 부족하다면 보충을 통해서라도 채우고 갑니다. 과제는 모두 열심히 해오고 있으며 중학교 1-1 내용 위주로 질문 중입니다.  방정식 진행하게 될 때 복습 문제로 쎈 제시하도록 합니다.

 

 

  사고력

중등사고력 수업 중입니다. 단계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문제를 통해 계속 탐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연속한 톱니바퀴 속에서 회전 방향과 회전수를 알아내보고, 시침과 분침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연속한 자연수를 규칙적으로 지워가며 남은 수들의 특징을 알아보고, 규칙을 바꿔 지워가며 남은 수들의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변형하여 원형으로 배열 후 규칙적으로 지운 수들을 통해서 앞 내용과의 공통점,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문제에서 제시한 답을 찾는 활동도 병행했습니다. 의욕적인 친구들이 많아서 서로 아이디어를 놓고 활발히 의견을 내세우기도 했고, 모르는 친구에게 알려주거나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모습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성향이 좋은 친구들이어서 좋은 영향력을 서로 주고 받으며 수업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