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5반 11월 마지막 주 수업 소개
초 5반 11월 마지막 주 수업 예상 진도
- 미리보기 - 디딤돌 기본 6-2. 2단원 소수의 나눗셈 / 디딤돌 기본 6-1. 2단원. 각기둥과 각뿔 + 총괄평가 대비
- 다시보기 - 디딤돌 응용 6-1 / 개.뿔 5-2. 워크북 / 디딤돌 문제유형 5-2
- 사고력 - 팩토 4B 기본 6단원. 수와 연산 / 크기가 같은 분수
초 5반 11월 셋째 주 수업 정리
※ 교과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2단원 분수의 곱셈 총괄평가 진행했습니다. 기본 개념파악 및 응용문제 위주로 평가했는데 기본 개념이 부족한 친구가 있어 다시 복습계획 세워 진행 중입니다. 다른 친구들은 개념이해는 모두 좋았으나 응용문제 오답이 있어 교사와 함께 오답 정리했으며 실수 줄일 것 이야기 했습니다. 계속해서 교과 시간 총괄평가 대비하도록 합니다.
6-2 진행 중인 친구는 6-1과정 복습문제집 오답 정리 하지 않은 부분 위주로 오답 정리했고, 1단원 분수의 나눗셈 응용문제 오답 위주로 교사와 함께 살폈습니다. 고학년이 되어 요령을 피우려는 모습이 보여 성실하게 공부할 것 이야기 했고 지켜볼 것도 이야기 했습니다.
6-1 시작한 친구는 1단원 분수의 나눗셈 개념 정리 및 기본문제 풀이 시작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여러 예를 들었는데 공통점을 발견한 후 식을 세워 풀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해가 좋은 친구여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5-2 복습문제집도 모두 풀이해서 당분간 6-1 과정 계속 진행하도록 합니다.
※ 사고력
다같이 과제 점검했습니다. 분수 탐구했었는데 크기가 같은 분수의 성질을 이용하는 것, 통분하지 않고 분자와 분모의 차로 크기 비교하는 방법, 분자, 분모에 같은 수를 더했을 때의 특징등 배운 내용 잘 이해하고 있는지 살폈습니다. 이해가 우수한 친구도 있었지만 시간에 쫓겨 과제해 온 친구도 보였습니다. 생각하는 연습, 어려운 문제를 대하는 태도등 단순히 문제풀이가 아니라 생각하는 연습 충분히 하는 시간이라고 최선을 다해 생각해 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주 중요한 파트이므로 모든 문제 교사와 함께 다시 풀어보면서 맞은 문제도 좀 더 쉽게 풀이할 수 있음도 알렸습니다.
비교적 쉬운 내용인 도형 유비추론, 연역표 함께 탐구했습니다. 유비추론은 단순한 퀴즈처럼 대상을 보고 관계를 찾는 활동인데 이미 문제보고 답을 맞출 정도로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연역표 역시 주어진 조건의 선후관계나 이해관계를 찾아 짝을 이루는 활동인데 책을 많이 읽은 친구들이어서인지 논리 전개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이번 단원은 비교적 쉽게 해결했습니다. 과제로 다시 한 번 점검하도록 합니다.